오세훈 서울시장(왼쪽)과 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인이 13일 서울시청 시장 집무실에서 만나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왼쪽)과 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인이 13일 서울시청 시장 집무실에서 만나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13일 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인을 만나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공통 현안을 함께 논의하고 풀어갈 3자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오 시장은 이날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김 당선인과 20여 분간 면담하고 “주거와 교통, 폐기물 등 각종 환경문제를 비롯해 경기와 서울, 서울과 경기가 함께 마음을 모아 준비하고 시행해야 할 정책이 많다”며 “서울·경기·인천이 다 함께 3자 협의체를 구성하는 것도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김 당선인은 “서울시민과 경기도민을 위해선 진영도 이념도 없다”고 화답해 향후 협조의 뜻을 밝혔다.

이날 면담은 김 당선인이 먼저 요청해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시장과 김 당선인 모두 6·1 지방선거 승리와 정치적 무게감으로 차기 여야 대권주자로서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두 사람의 만남 자체가 주목받았다.

오 시장과 김 당선인이 지방선거 당시 내놨던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선 서로 간 협치가 절실하다. 특히 서울~경기 간 교통망 확충은 서울시 또는 경기도 독자적으로 추진해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오 시장은 선거 공약으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노선 조기 완공과 서울 도시철도 노선의 경기도 연장, 서울·경기도 간 광역버스 신설과 증편 등을 제시했다. 김 당선인도 GTX 노선 연장과 신설, 고속철도(KTX)·수서고속철도(SRT) 연장 등을 공약했다. 3개 광역단체 간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수도권 쓰레기 매립장 운영 연장 문제도 서로 머리를 맞대고 해법을 찾아야 할 사안이다.

오 시장은 이날 서울로 출근하는 경기도민이 170만 명에 달한다는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며 “3자 협의체를 취임 직후부터 조속하게 마련해 수도권 주민들이 겪을 수 있는 불편 사항을 해소하고 편의를 증진하는 정책을 펼치는 게 중요하다”며 “이 문제에는 당적도 진영도 없다”고 강조했다.

김 당선인은 “오 시장님의 열린 자세와 합리적 선택을 봐도 좋은 파트너로 윈-윈할 수 있다는 기대가 된다”고 했다. 이어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과도 내각에서 함께 일해본 경험이 있는 인연이 있다”며 “다음에는 세 명이 다 같이 호프집에서 모여 맥주 한잔 마실 수 있는 자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장강호 기자 callm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