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 사진=뉴스1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 사진=뉴스1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2일 지방선거 패배 요인에 대해 "지난 대선 경선 과정에서부터 불거졌던 계파 간의 갈등과 감정적 골을 지방선거에서 온전히 극복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우 위원장은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큰 선거에서 패배한 민주당의 가장 큰 위기 요인이 무엇인지 보면, 저는 첫 번째는 신뢰의 위기가 왔다고 보고 있다"며 "결국 국민이 민주당에 걸고 있었던 기대가 많이 약화됐다는 것을 뼈아프게 인정한다"고 말했다.

우 위원장은 "민생정당으로 거듭나는 게 첫 번째 목표라고 생각한다"며 "그동안 민주당이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들을 위해서 더 노력하는 모습보다는 자신들이 하고자 하는 일들을 더 먼저 했다고 비친 것도 패인이 아니었나 개인적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우 위원장은 두 번째 위기 요인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계파 갈등'을 언급했다. 그는 "민주당의 두 번째 위기 요인은 분열의 위기라고 생각한다"며 "비대위의 주요 과제이기도 한 계파 간의 갈등과 감정적 골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고 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그는 "앞으로 우리 민주당 내의 여러 가지 제도 문제, 정책, 노선과 비전에 대해서 저는 더 활발한 토론을 보장할 생각이지만, 인신공격, 흑색선전, 계파적 분열의 언어는 엄격히 금지하겠다"며 "선거에 진 정당이 겸허한 평가의 접근이 아니라 서로 남 탓하고 상대 계파의 책임만 강조하는 방식으로 가서는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대목에서 한 가지 말씀드리겠다. 당의 주요한 인사들, 특히 주요 당직자나 국회의원의 신분을 갖고 계신 분들은 자신들이 사용하는 언어에 각별히 더 절제의 언어를 사용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수박'이라는 단어를 쓰는 분들은 가만히 안 두겠다"고도 강조했다. 이는 '수박 사진'으로 충돌한 '정세균계' 이원욱 의원과 '이재명계' 김남국 의원 등을 겨냥한 것이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