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9일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9일 검찰 출신 인사가 과도하다는 지적에 대해 "다 법률가들이 가야 하는 자리들에 대해서만 배치했다"고 밝혔다. 검찰 출신 추가 인선에 대해서도 "필요하면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난 윤 대통령은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검사 출신을 더 배치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맞느냐'는 질문에 "필요하면 해야 한다"고 답했다. 권 원내대표는 앞서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이) 앞으로는 더 이상 검사 출신을 기용하지 않겠다고 말씀하셨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권영세 통일부장관, 원희룡 국토부장관, 박민식 보훈처장같이 검사를 그만둔 지 20년 다 되고 3~4선에 도지사까지 하신 분을 검찰 출신이라고 하면 어폐가 있지 않느냐"고 반박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문제에 대해서는 "과거의 전례에 비췄을 때 이십몇년 수감 생활하게 하는 건 안 맞지 않느냐"고 말했다. 전날 출근길에 "지금 언급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한 것보다 긍정적인 입장을 내비친 것이다.

이날 취임 한달을 맞은 소감에 대해서는 "원래 한달 됐다 일 년 됐다, 소감 없이 살아온 사람"이라며 "열심히 해야 한다. 시급한 현안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고 했다.


김인엽 기자 insi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