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과 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인이 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김병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과 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인이 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김병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인이 8일 국회 의원회관에 있는 이 의원 사무실에서 만났다. 이날 만남은 김 당선인이 전임 경기지사들에게 조언을 구하기 위해 방문하는 과정에서 이뤄졌다. 앞서 수원의 한 식당에서 김 당선인은 남경필 전 경기지사를 만나 여야 ‘협치’를 주제로 대화를 나눴다.

이 의원과의 만남에서도 김 당선인은 “전임 경기지사로서 많은 가르침을 바란다”고 부탁했다. 이에 이 의원은 “저보다 잘하실 것”이라며 덕담을 건넸다. 김 당선인이 이 의원에게 “어제 국민의힘 경기도당을 방문해 협치를 요청했다”고 말하자, 이 의원은 “잘하셨다. 도정을 통합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 내정 등 당내 현안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일절 답하지 않았다.

민주당은 이날 당무위원회를 열고 4선 중진 우상호 의원을 비대위원장으로 추인했다. 새 비대위가 구성되면서 지도부 공백 사태는 일단락됐지만, 당내 갈등은 쉽게 수습되지 않는 모양새다. 홍영표 의원은 같은 날 라디오에 출연해 최근 이 의원 강성 지지자들의 문자 폭탄, 지역구 사무실 대자보 등 행태에 대해 “상당히 조직적”이라며 “(배후가) 있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홍 의원은 이 의원이 당의 요청에 따라 인천 계양을에 출마했다는 주장에 대해 “거짓말”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이 의원의 출마를) 반대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선거 때라 그걸 외부로 표출만 못 했을 뿐”이라며 “‘당이 원해서 내가 나왔다’는 (이 의원의 주장은) 좀 (사실이) 밝혀져야 한다고 본다”며 거듭 ‘이재명 책임론’을 강조했다.

한편 이날 이탄희 의원 등 초·재선 의원 10명이 선거 패인 분석을 위한 토론회를 열었으며, 오는 12일에는 민주당 내 최대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가 워크숍을 개최하고 당내 갈등 수습 및 개혁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