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8일 응우옌 푸 쫑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과 화상 통화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응우옌 푸 쫑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과 화상 통화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과 응우옌 푸 쫑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이 8일 화상 통화를 갖고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윤 대통령은 오전 쫑 서기장과 화상 통화를 갖고 △한-베트남 관계 발전 방안 △한-아세안 협력 △주요 지역적 및 국제적 현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과 쫑 서기장은 코로나19 공급망 재편과 같은 위기를 겪으면서 양국 관계가 더 공고해졌다고 평가하고, 올해 수교 30주년을 계기로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게 된 것은 미래 도전에 함께 대응해 나가기 위한 새로운 출발점이 될 것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자유 평화 번영에 있어 핵심인 아세안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했고 쫑 서기장은 "한-아세안 대화조정국으로서 양측 간 협력 증진을 위해 필요한 역할을 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두 정상은 올해가 양국 수교 30주년인 만큼 고위급 인사의 활발할 교류를 통해 양국 관계를 발전시켜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대변인실 핵심관계자는 이날 화상 통화 후 기자들과 만나 "두 분이 화상 회담을 했지만 집중력 있게 대화가 진행돼 친밀감이 느껴질 정도로 대화를 많이 나누셨다"며 "서로 믿을 수 있는 동반자가 되어주자고 하셨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두 지도자가 양국 젊은 남녀들이 결혼을 많이 한다고 이야기하면서 서로의 나라를 사돈 국가라고 부르면서 친밀감을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김인엽 기자 insi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