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열하게 토론해 방향 잡고, 국민 눈높이서 개혁 필요" 쓴소리
김은혜와도 당선 후 통화 "도정 협력·도민 협치에 서로 화답"
"이재명 정책·김은혜 공약, 도민 위한다면 여야·이념 없이 수용"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은 7일 "민주당이 추구하는 가치를 다시 한번 되새기며 환골탈태할 때"라고 밝혔다.

김 당선인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대선 패배 이후 이번 지방선거까지 성찰이 부족했다.

국민 눈높이에 맞는 개혁과 변화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동연 "민주당 성찰 부족해…모두 반성하고 환골탈태할 때"
그는 지방선거 이후 더불어민주당 내 갈등 양상에 대한 견해를 묻는 말에 "지금은 (도지사) 당선자 신분으로 경기도와 도민 민생을 챙기는 데 천착하고 있어 다른 것을 생각할 여념이 없다"면서도 당에 대한 쓴소리도 마다하지 않았다.

김 당선인은 "제가 (민주당에서) 정치교체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데, 지금은 모두의 책임이라는 마음으로 같이 반성하고 모두 자성해야 한다"면서 "혁신 방안에 대해선 치열하게 토론해서 방향을 잡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전당대회 등을 앞두고 민주당에서의 역할을 두고는 "관심 없다"며 "그런 요청이 있어도, 지금 그런 역할을 맡는다면 도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와 관련, 김 당선인 측 관계자는 "당장은 도정에만 전념하겠지만, 김 당선인이 정치에 뛰어들며 내세운 '정치교체'라는 핵심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언제든지 목소리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최근 당내 계파 갈등과 관련해서는 어느 한쪽 편에 서지 않고 오직 당이 혁신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힘을 보탤 수 있다는 뜻으로도 읽힌다.
김동연 "민주당 성찰 부족해…모두 반성하고 환골탈태할 때"
김 당선인은 윤석열 정부나 국민의힘과 협력 관계에 대해서는 "경기도와 도민을 위해 일하는 데 여야가 어디 있고 진영과 이념이 무슨 소용이 있겠나"라며 "오로지 도와 도민을 위한 생각으로 중앙정부, 여당, 서울시와도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힘의힘 김은혜 후보와 선거 끝나고 며칠 뒤 통화했다"며 "도민과 도정을 위해 같이 협력하고 도민을 위해 협치하는 그런 부분에 김 후보도 화답했다"고 밝혔다.

선거 때 공언했던 이재명 전임 지사 정책의 계승에 대해서는 "중앙정부에서 일할 때 정권이 바뀌어도 전 정부에서 잘하는 거는 계승한다고 생각한 그런 사람이었다"며 "전임 지사든 상대 후보든 도민을 위한 거라면 얼마든 수용하고 보완 발전시키며 김동연의 색깔을 입히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