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수사·국정농단 특검팀서 한솥밥…검수완박 반대하며 검찰 떠나
檢 출신 약진 뚜렷…文정부 민변·참여연대 출신 연상 지적
내부선 "혁신 위한 개혁 인사" 주장…'메기 효과' 기대도
금감원장에 '전우' 발탁한 尹대통령…檢 편중 우려에도 '직진'
윤석열 대통령이 새 정부 초대 금융감독원장으로 이복현 전 서울북부지검 부장검사를 낙점했다.

검찰 출신 편중 인사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이뤄진 금감원 역사상 첫 검찰 출신 원장 인선이다.

윤 대통령은 이 원장 내정 소식이 전해진 7일 일사천리로 그를 임명했다.

임기 3년의 금감원장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않는다.

윤 대통령은 앞서 이날 출근길에 정부 요직을 검찰 출신이 독식한다는 비판이 있다는 지적에 "우리 인사 원칙은 적재적소에 유능한 인물을 쓰는 (게) 원칙"이라고 답변했다.

이번 인사에 대해서도 같은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검찰 출신 편중 인사에 대한 일부 지적에 "많은 우려가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인재 풀을 넓히는 문제에 대해 내부적으로 고민을 해보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이 원장의 금융·경제 관련 이력을 집중적으로 부각한 것은 그런 맥락으로 보인다.

이 원장이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사법시험뿐만 아니라 공인회계사 시험에도 합격했으며, 검사 시절 경제 범죄 수사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였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 원장은 윤 대통령의 검찰 직속 후배로, 이른바 '윤석열 사단'으로 분류된다.

특히 지난 2013년 국가정보원 댓글 공작 사건 수사를 함께 해 '전우'에 가깝다는 평가다.

2016년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특검팀에서도 손발을 맞췄다.

이 원장은 윤 대통령이 대선에서 승리한 뒤인 지난 4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에 반대하며 검찰을 떠난 상태였다.

이 원장의 발탁으로 새 정부의 검찰 출신 약진은 한층 더 뚜렷해졌다.

우선 대통령실에서는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 주진우 법률비서관, 이원모 인사비서관 등이 검사 출신, 복두규 인사기획관, 윤재순 총무비서관, 강의구 부속실장 등이 검찰 공무원 출신이다.

정부에서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이노공 차관,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이완규 법제처장 등이 검찰 출신이다.

권영세 통일부·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도 한때 검사였다.

최근에는 조상준 전 대검 형사부장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에, 박성근 전 광주지검 순천지청장을 국무총리 비서실장에 각각 임명됐다.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로 검찰 출신 강수진 고려대 로스쿨 교수가 거론된다.

금감원장에 '전우' 발탁한 尹대통령…檢 편중 우려에도 '직진'
이를 두고 야권은 물론 여권 일각에서도 지나친 편중 인사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우려가 나온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이나 참여연대 출신을 중용해 비판받은 일을 윤 대통령이 되풀이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 원장의 경우 문재인 정부 당시 선거법 위반 논란에 휩싸여 취임 14일 만에 사퇴한 참여연대 출신 김기식 전 원장을 연상시킨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그러나 대통령실 내부에선 자연스러운 인사라는 반론을 내놓고 있다.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장관이든 수석이든 대통령 비서로, 금감원장도 마찬가지"라며 "대통령은 자신의 스피릿(정신)을 이해하는 사람과 속도감 있게 소통하고 일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평생 검사로 살아온 법조인에게 금융감독당국 키를 넘긴 데도 윤 대통령의 의중이 담겼다는 분석이 나온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내부 인사로는 개혁을 하기 마땅치 않다"며 "국정 혁신을 위해서는 매너리즘에 빠진 관행을 새로운 시각으로 한번 탈탈 털어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른바 '메기 효과'를 기대한다는 것이다.

다른 관계자도 "금감원이 모피아 영향권 아래 문제가 많았다"며 "그 내부를 뜯어고치겠다는 윤 대통령의 문제의식이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