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 22일 저녁 청와대  대정원 야외무대에서 열린 청와대 국민개방기념 특별기획 KBS 열린음악회가 끝난 뒤 청와대 본관에서 음악회에 출연한 합창단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 22일 저녁 청와대 대정원 야외무대에서 열린 청와대 국민개방기념 특별기획 KBS 열린음악회가 끝난 뒤 청와대 본관에서 음악회에 출연한 합창단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취임과 동시에 국민에게 개방된 청와대에서 27년 만에 KBS '열린음악회'가 열린 가운데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청와대 본관에 선 모습이 공개됐다.

팬카페 '건사랑' 회장인 강신업 변호사는 24일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22일 윤 대통령과 김 여사가 열린음악회 참석차 청와대에 방문했을 때 모습을 공개했다.

사진에 담긴 윤 대통령과 김 여사의 모습은 청와대에 방문한 어린이 합창단, 청소년 합창단 등 열린음악회 출연진과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이다. 김 여사는 아이들의 어깨에 손을 올리기도 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남색 줄무늬 셔츠에 흰색 재킷을 김 여사는 노란색 체크무늬 재킷을 입었다. 앞서 진행된 한미 정상회담에서 격조 있는 정장을 선보였던 것과 상반된 편안한 모습이다.
김건희 여사 '옷 활용' 이어 尹도 셔츠 돌려입기 '화제'
김건희 여사 '옷 활용' 이어 尹도 셔츠 돌려입기 '화제'
특히 윤 대통령이 입은 셔츠는 지난해 대선 출마 선언 후 처음 페이스북 계정을 만들었을 때 프로필 사진 속 셔츠와 동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이 셔츠를 입고 반려동물과 침대에서 편안한 모습으로 포착되기도 했다.

윤 대통령에 앞서 김 여사의 '재활용 스타일링'도 화제가 됐다.

최근 김 여사가 서초구 서초동 자택 근처에서 편안한 차림으로 산책하는 모습이 이웃 주민들에게 목격됐다. 이미 여러 차례 등장한 '자주색 후드'와 통이 넓은 청바지 차림으로 자신을 경호하는 경찰특공대의 폭발물 탐지견을 끌어안은 모습이었다.

이 '자주색 후드'는 김 여사가 지난 2월 극동방송 이사장 김장환 목사를 찾았을 때 입었던 아이템과 동일하다. 그가 김 목사를 찾았을 당시 입었던 '회색 코트'도 역시 재활용이다. 김 여사가 지난 대선 사전투표 당시 입었던 코트와 비슷하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부인 김건희 여사가 최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자택 앞에서 경호를 맡고 있는 경찰특공대 폭발물 탐지견을 안고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부인 김건희 여사가 최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자택 앞에서 경호를 맡고 있는 경찰특공대 폭발물 탐지견을 안고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월 프로필사진 촬영 현장에서도 그의 '재활용 패션'이 화제가 됐다. 수년 전 언론 인터뷰 때 입었던 정장과 같은 디자인이었던 것.

김 여사의 '아이보리색 슬리퍼'도 마찬가지다. 약 3만원대에 판매되고 있는 이 슬리퍼는 김 여사가 즐겨 신는 모습이 공개된 후 '품절 대란'을 빚고 있다.

김 여사가 학력 부풀리기 등으로 지난해 12월 대국민 기자회견 할 때 입었던 검은색 재킷에 흰색 셔츠, 검은색 스카프 스타일링도 '재활용 패션'이다. 2017~2018년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알베르토 자코메티전' 당시 이를 주관했던 김 여사는 비슷한 차림으로 언론 앞에 섰다.
열린음악회 참석한 김건희 여사 (사진=연합뉴스)
열린음악회 참석한 김건희 여사 (사진=연합뉴스)
김 여사 측 관계자는 취임식 의상과 관련해 "소상공인에게 자비로 구입한 것이다"라고 소개했다.

이어 "김 여사는 원래 옷도 잘 사지 않는데 앞으로는 공식 석상에서 입는 의상들을 소상공인을 장려하고 응원한다는 취지에서 계속 자비로 구해보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꼭 명품을 입어야 할 일이 있다면 사비로 구입하겠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국민들과 섞여 열린음악회 객석에서 무대를 즐기다 "이렇게 5월 멋진 날 밤에 여러분과 함께 아름다운 음악을 듣게 돼서 너무 기쁘고 행복하다"면서 "저도 열린음악회 팬이고 과거에는 아내와 KBS 스튜디오를 찾아 열린음악회를 보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어 "청와대는 아주 잘 조성된 멋진 공원이고 문화재다"라며 "무엇보다 국민 여러분의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0일 서울 용산구 집무실로 향하며 환영 나온 주민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0일 서울 용산구 집무실로 향하며 환영 나온 주민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