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정부 첫 국무총리가 된 한덕수 국무총리가 민생 문제와 경제 회복을 위해 국민통합과 협치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경제 정책과 관련해 시장체제를 강조하면서 국민의 혈세가 아깝지 않은 정부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한 취임식에서 "물가불안, 가계부채 등 국민의 삶과 직결되는 민생문제 해결을 위해 관계부처와 모든 정책수단을 열어놓고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며 "국민들께서 피부로 체감하실 수 있는 분야부터 하나하나 확실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소상공인의 손실보상 지원 등을 위해 정부가 59조4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마련해다면서 "국회가 의결해주는 대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집행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추겠다"고 말했다 .

부동산 시장과 관련해선 "시장 원리가 잘 작동할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의 역할을 조화롭게 조정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또 경제 정책과 관련해 "시장경제 체제를 기반으로,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뒤에서 밀어줘야 제대로 된 성장이 가능하다"면서 강력한 규제 혁신을 약속했다.

이어 그는 "일 잘하는 유능한 책임 정부가 돼야 한다"며 "유능한 정부는 큰 정부, 작은 정부의 문제가 아니다. 국민의 세금이 아깝지 않게 일하는 정부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공직자들에게는 '더 확실한 현장 내각', '더 창의적인 내각', '더 소통하는 내각'이 돼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저는 오랫동안 국내외 다양한 분야에서 공직자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해왔다. 그래서 여러분의 자질과 역량을 너무 잘 알고 있다"며 "제도와 관행을 넘어 공직자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노력하면 얼마든지 혁신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리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에 참석해 유가족과 만날 예정이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