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반도체 최고” >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경기 평택의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을 시찰하던 중 엄지손가락을 들어 보이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후 오산 미 공군기지에 도착해 바로 삼성 공장으로 향했다.  /평택=김범준  기자
< “K반도체 최고” >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경기 평택의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을 시찰하던 중 엄지손가락을 들어 보이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후 오산 미 공군기지에 도착해 바로 삼성 공장으로 향했다. /평택=김범준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취임 후 처음으로 만났다. 장소는 삼성전자의 경기 평택캠퍼스. 이날 오후 오산 미국 공군기지에 도착해 삼성 평택캠퍼스로 직행한 바이든 대통령을 먼저 도착한 윤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영접했다.

한·미 정상이 삼성 평택캠퍼스에 함께 방문해 반도체 생산시설을 둘러본 것은 한·미 상호방위조약(1953년), 한·미 자유무역협정(2007년) 등을 기폭제로 확대 발전한 양국의 동맹이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한 경제안보 동맹으로 진화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 장면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미국 현직 대통령이 한국의 반도체 공장을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아시아 순방에서 일본보다 먼저 한국을 방문한 것도 이례적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이 부회장의 안내로 바이든 대통령과 함께 공장을 둘러본 뒤 “반도체가 우리 미래를 책임질 국가 안보 자산이라고 생각하고 과감한 인센티브와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바이든 대통령도 미국의 첨단 소재·장비·설계 기업들의 한국 투자에 큰 관심을 가져주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어 “오늘 방문을 계기로 한·미 관계가 첨단기술과 공급망 협력에 기반한 경제안보 동맹으로 거듭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코로나19 이후 반도체와 자동차 등 핵심 소비재 공급 부족, 우크라이나 전쟁 사태로 인한 공급망 교란 등을 고려할 때 국가 안보는 서로 가치관을 공유하는 국가끼리 더 강화해야 한다”며 “한국처럼 가치를 공유하는 동맹국들과 협력해 공급망을 회복시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21일 정상회담을 한다. 양국은 정상회담 직후 경제안보, 북핵 대응, 역내 공동 협력 등을 포괄하는 합의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22일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을 면담한다. 2박3일 방한 일정을 마친 뒤 일본으로 건너가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미·일 정상회담을 한다. 미국, 일본, 호주, 인도 4개국 협의체인 쿼드(Quad) 정상회의와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출범 선언을 위한 정상회의도 주도한다.

좌동욱/평택=김인엽 기자/워싱턴=정인설 특파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