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이준석 상임선대위원장(왼쪽부터),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 권성동 공동선대위원장이 19일 유 후보의 인천 선거 사무실에서 중앙선거대위 회의를 마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이준석 상임선대위원장(왼쪽부터),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 권성동 공동선대위원장이 19일 유 후보의 인천 선거 사무실에서 중앙선거대위 회의를 마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여야 지도부가 6·1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19일 인천에 총집결했다. 국민의힘은 공약 이행 등 집권당 프리미엄을,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을 앞세워 윤석열 정부에 대한 견제를 강조했다. 이 위원장이 인천 계양을 재·보궐에 출마한 만큼 민주당은 인천시장 수성에, 국민의힘은 탈환에 사활을 걸고 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날 인천 미추홀구에 있는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 사무실에서 중앙선대위 현장 회의를 열었다. 선대위 상임선대위원장인 이준석 대표와 권성동 원내대표 등 지도부를 포함해 인천 지역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들이 총출동했다. 이 대표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성공적 추진을 제1과제로 삼아 교통 편의를 끌어올리겠다”며 여당 프리미엄을 내세웠다.

이날 현장 회의는 ‘이재명 바람’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포석이 깔려 있다는 해석이다. 국민의힘은 당초 공식 선거운동 첫 선대위 회의를 이 위원장이 출마한 계양에서 여는 방안도 검토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가운데)이 19일 인천 계양역 광장에서 윤환 계양구청장 후보(왼쪽),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와 함께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가운데)이 19일 인천 계양역 광장에서 윤환 계양구청장 후보(왼쪽),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와 함께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민주당도 비슷한 시간에 인천 계양역 앞 광장에서 인천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을 열었다. 이 위원장을 포함해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 윤호중·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 박홍근 원내대표 등 지도부와 지역의원들이 총집결했다. 민주당이 출정식 장소로 박남춘 후보 사무실이 아니라 계양을 선택한 것은 대선에서 선전했던 이 위원장의 바람을 확산시키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위원장은 출정식에서 “인천에서 이겨야 수도권에서 이기고, 수도권에서 이겨야 강원·충청에서도 이길 수 있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민주당 내에선 ‘인천을 내주면 지는 것’이란 기류가 강하다. “지선을 승리로 이끌겠다”며 대선 패배 두 달 만에 복귀한 이 위원장 역시 인천시장 선거에서 패하면 당권 도전이 어려워진다.

인천시장 선거가 현재로선 여당인 국민의힘에 유리한 구도로 진행되고 있다는 평가다. 민주당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 강행, 성 비위 등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 13~14일 기준 여론조사(방송 3사·코리아리서치 공동)에서 유 후보가 37.5%로 박 후보(30.4%)를 오차범위 밖에서 앞서고 있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