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는 정치거래 대상 아냐…부결시 역풍 피할 수 없을것"
한동훈·정호영 등 '연계론'엔 선긋기…일각선 '정호영 사퇴론' 여전
한덕수 표결 D-1…與, '발목잡기' 프레임으로 野 압박
국민의힘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표결을 하루 앞둔 19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표결에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도 중용됐던 한 후보자에 대한 인준 표결을 민주당이 부적격 사유 없이 반대하면 민심의 역풍을 맞을 것이라며 압박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인천의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 사무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현장회의에서 "국무총리는 정치거래의 대상으로 삼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한 총리 후보자는 윤석열 대통령이 야당에 건넨 협치 카드이기도 하다"며 "뚜렷한 근거 없이 인준 표결에 반대하며 발목잡기를 고집하면 민심의 거센 역풍을 피할 길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 일각에서 한 후보자 인준 문제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나 정호영 복지부 장관 후보자 인사 문제와 연결 짓는듯한 기류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권 원내대표는 "한 후보자 인준을 한 장관과 엮는 것은 구태 중의 구태"라며 "(두 인사는) 정치거래의 대상으로 삼을 수 없고, 독립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덕수 표결 D-1…與, '발목잡기' 프레임으로 野 압박
박형수 원내대변인도 CBS 라디오에서 "(민주당이 한 장관을) 한 후보자 인준을 부결할 핑곗거리로 삼으려 한다"며 "민주당도 한 장관의 임명을 어느 정도 예측했을 텐데, 한 장관을 임명했으니 '우리도 부결시킨다'고 반발하는 모습을 연출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국민의힘은 한 후보자 인준을 아직 임명 전인 정 후보자의 거취 문제와 연계하는 것도 경계했다.

하태경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제일 바람직하지 않은 카드가 상호 교환 카드"라며 "우리 당도, 윤석열 정부도 별개의 문제로 접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여권)가 정 후보자를 낙마시키면 (민주당이) 한 후보자를 인준해주겠다'는 말은 '민주당이 한덕수를 떨어트리면 우리(여권)는 정호영을 밀고 간다' 이렇게 되는 것 아닌가"라며 "정 후보자는 여론이 그렇게 좋지 않기 때문에 민주당 입장에서는 정 후보자 강행을 유도하는 게 선거를 앞두고 좋은 것 아니겠나"라고 설명했다.

다만 당 일각에서는 한 총리 후보자와 별개로 정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여전히 나오고 있다.

박 원내대변인은 라디오에서 개인 의견을 전제로 "대통령의 부담도 덜어주는 차원에서 정 후보자 본인이 어떤 결단을 해야 할 그런 시기가 되지 않았나"라고 언급했다.

DJY@yna.co.kr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