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 사진=연합뉴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은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을 두고 "형편없다"고 비판하자 "'이모' 구분부터 하라"고 응수했다.

이유동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지난 18일 논평을 통해 "윤 대통령은 국회 시정연설에서 '도와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여야 간 협치를 강조했다"며 "이에 전혀 반하게 김 의원은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냈다"고 했다.

이어 "형편이 없다는 표현에 맞는 건 오히려 김 의원의 청문회 현장 질의 아니냐"며 "김 의원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 청문회 질의에서 '이모'와 '이 모 씨'도 구분하지 못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지난 9일 당시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한 후보자의 딸이 '이모'와 함께 논문을 1 저자로 썼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 모 교수'를 이모(姨母)로 착각한 것이다. 김 의원은 이후 실수를 바로잡았다.

이 부대변인은 "민주당은 윤 대통령 취임 이후 네거티브에만 집중하고 있다"며 "국민통합의 첫걸음이 여야 간 협치"라고 했다.

그러면서 "20일 본회의가 국민에게 여야 간 협치를 보여줄 수 있는 적기"라며 "국민을 위한다면 민주당은 네거티브를 즉각 중단하고 협치 정신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한덕수 총리 후보자 인준 찬성을 촉구했다.

앞서 김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의 지난 16일 국회 시정연설과 관련해 "내용이 너무 형편없었다"며 "제대로 설명도 안 돼 있었고, 고등학생, 대학생이 썼나 생각이 들 정도로 충실하지 못했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