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승1패 전적 안고 재격돌…"신도시·원도심 격차 해소"
[격전지를 가다] 인천 연수구…전·현직 3번째 맞대결
'대한민국 1호' 경제자유구역인 송도국제도시가 있는 인천 연수구에서는 전·현직 구청장이 세 번째 맞대결을 펼친다.

'인천의 강남'으로 불리는 연수구는 전통적으로 보수 성향이 강했지만, 4년 전 지방선거에서는 수도권을 강타한 더불어민주당 강세 바람을 타고 민주당 고남석 현 구청장이 자유한국당 이재호 전 구청장에 완승을 했다.

두 사람은 서로 1승 1패의 성적표를 나눠 안고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민주당과 국민의힘 후보로 다시 격돌한다.

고 후보는 재선 시의원 출신으로 2010년 민주당 후보로 연수구 사상 첫 야당 구청장에 당선됐으나, 2014년 지방선거에서는 연수구에서 구의원·시의원을 하며 표밭을 다져온 이 후보에게 패했다.

연수구는 송도국제도시를 중심으로 한 신도시와 원도심으로 뚜렷하게 구분된다.

두 후보는 상대적으로 소외감을 느끼는 원도심 유권자들을 겨냥해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의 원도심 정차와 제2인천의료원 유치를 나란히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다.
[격전지를 가다] 인천 연수구…전·현직 3번째 맞대결
국민의힘 이 후보는 원도심을 다시 디자인하는 '뉴 마스터플랜'을 마련해 재건축·리모델링을 추진하고 도시경관과 주거환경을 개선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송도에는 인천시와 협의해 'K 컬처월드'를 조성해 K팝과 K콘텐츠 허브로 만들고 K팝 공연장 건립과 세계적인 예술분수 설치도 약속했다.

이 후보는 "연수구에서 구의원·시의원과 구청장으로 일하면서 풍부한 경험과 비전을 갖췄다"며 "국제도시와 원도심이 조화를 이루는 활기찬 연수구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고 후보는 연수구 내 공공의대 유치를, 원도심에서는 늘어나는 노후 아파트 단지들을 대상으로 '주민 중심의 재건축·재개발' 추진을 약속했다.

아울러 송도 LNG기지 연료전지 발전사업 재검토와 송도 화물차주차장 폐지 등을 다짐했다.

고 후보는 "2차례 연수구청장을 지내면서 '일 잘하는 구청장'이라는 평가를 받았다"면서 "3선 구청장으로 구민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지지해달라"고 말했다.

인천 연수구에서는 2018년 구청장 선거와 2020년 21대 총선(연수구갑·연수구을)에서 민주당이 승리했고, 올해 대선에서는 국민의힘이 우세를 보였다.

가장 최근 치러진 선거인 지난 대선의 경우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51.5%,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44.9%의 득표율을 기록해 6.6% 격차를 보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