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28년 세력교체·보수 분산 기대…정의, 유일 여성후보·정치교체 주역 호소
[격전지를 가다] 힘 있는 대통령 친구 vs 무소속 현 시장 파괴력 주목
현직 시장이 공천 배제 후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강릉시장 선거가 결과를 속단할 수 없어 경쟁이 한층 뜨거워지고 있다.

강릉시장 선거는 대통령의 친구,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 도내 자치단체장 유일 여성 후보, 현직 시장 등 화려한 경력과 상징성을 내세운 4파전이다.

국민의힘 김홍규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과 권성동 원내대표의 친구로 알려진 가운데 같은 당 현직 시장을 밀어내고 공천을 따냈다.

특히 강릉은 윤석열 대통령의 외가가 있는 지역이어서 선거 결과가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김 후보는 일찌감치 전직 강릉시청 간부 공무원들의 지지를 받았으며 최근에는 시장 선거 경선에 나왔던 같은 당 후보들을 모두 끌어안고 원팀으로 세몰이 중이다.

강릉을 가장 잘 안다는 그는 지역에 전에 없던 새로움을 불어 넣겠다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권성동 원내대표도 바쁜 국회 일정 중에도 지역구를 자주 방문하며 힘을 보태고 있다.
[격전지를 가다] 힘 있는 대통령 친구 vs 무소속 현 시장 파괴력 주목
더불어민주당 김우영 후보는 청와대 비서관, 서울시 정무부시장, 서울 은평구청장 재선 등 화려한 이력을 바탕으로 외연 확장에 나서고 있다.

전략공천으로 가장 늦게 선거에 뛰어든 김 후보는 객지에서 성공했지만, 지역에서는 인지도가 낮다는 약점을 극복하고자 얼굴과 공약 알리기에 총력전이다.

그는 28년간 한 세력이 맡았던 강릉시장직을 이번에 반드시 교체해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가자고 호소하고 있다.

출발은 늦었지만, 각종 여론조사에서 오차범위 내 경쟁을 벌이는 데다 김한근 시장의 무소속 출마에 따른 보수표 분산이라는 일각의 기대가 맞아떨어지면 승산이 있다는 주장이다.

정의당 임명희 후보는 도내 유일의 여성 자치단체장 후보이자 강릉시장 첫 여성 후보이다.

김한근 강릉시장의 땅 투기 의혹을 제기해 그가 국민의힘 경선에서 배제되는 데 결정적인 원인을 제공했다는 평을 듣는다.

임 후보는 강릉의 고착된 기득권 카르텔 고리를 끊어내 청렴 도시를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이를 통해 행복한 강릉을 만들고 강릉의 새로운 대안, 세대교체와 정치교체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해달라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톡톡 튀는 홍보를 하며 젊은 유권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있다.
[격전지를 가다] 힘 있는 대통령 친구 vs 무소속 현 시장 파괴력 주목
김한근 후보는 압도적인 지지율로 경선을 이어가던 중 일방적 경선 배제를 통보받아 무소속으로 도전하게 됐다며 공천의 부당성을 알리는 데 적극적이다.

그는 일 잘하는 시장에게 4년 더 강릉을 맡겨 주면 40년 강릉의 먹거리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또 강릉을 완벽하게 발전시킬 일꾼, 강릉을 대한민국 중심 관광도시로 도약시킬 일꾼인 자신을 한 번 더 믿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부동산 투기 의혹 등에 대해서는 이미 4년 전 지방선거 때 우려먹은 사안을 재탕한 것이라며 적극적으로 방어하는 한편 방송토론 등을 통해 지난 4년의 성과를 내세우며 시장직 방어에 나서고 있다.

이번 강릉시장 선거는 힘 있는 여당 시장론에 보수정당 소속으로 3선을 지낸 전직 시장의 야당 후보 지지, 만만치 않은 지지율을 보이는 현 시장의 무소속 출마 파괴력 등이 당락을 가르는 변수가 될지 관심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