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김현숙 장관 임명 강행…'한덕수 인준' 고심 깊어진 민주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한동훈 법무부·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을 임명했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막판 고심을 이어가고 있다. 임명 강행에 맞서 더불어민주당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거부’ 카드를 꺼낼 가능성이 커지면서 정국이 다시 얼어붙을 전망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한 후보자와 김 후보자 임명을 강행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인사청문회에서 특별한 결격 사유가 드러나지 않았고, 법무부 장관을 언제까지 공석으로 둘 수 없었다”며 한 후보자를 임명한 배경을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출근길엔 한 후보자 임명에 대한 질문에 “아직 (청문) 보고서가 안 왔다”며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까지 국회에 한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다. 이날부터는 국회의 청문 보고서가 없이도 한 후보자를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할 수 있었다. ‘아빠 찬스’ 의혹을 받는 정 후보자 임명 여부는 아직 결정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권과 여론의 기류를 더 살피겠다는 것이다.

한 후보자 임명 강행에 민주당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당내 합리적 비주류로 꼽히는 이상민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야당과의 양해나 공감 없이 밀어붙이기식 임명을 강행할 경우 어제 시정연설에서 ‘야당과 협의하겠다’고 한 윤 대통령 발언은 다 허언이며, 손바닥 앞뒤가 다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한 후보자가 국정의 파트너가 될 야당에 초기부터 적대심을 갖고, 범죄 집단으로 낙인찍는 대결 구도를 불러일으킨 장본인이라는 이유에서 “장관 후보자로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마이웨이 인사 강행을 하는 게 윤 대통령이 말하는 의회주의인지 묻고 싶다”고 날을 세웠다. 다만 지방선거를 앞두고 인준 거부에 따른 부담이 커지고 있는 점이 변수다. 박완주 의원 성 비위 사태 등으로 지지율에 타격을 받은 상황에서 총리 후보자 인준 거부가 ‘발목잡기’로 비칠 수 있기 때문이다. 당내 기류도 변화하는 조짐이 보인다.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와 우상호 의원 등이 전날 공개적으로 “전략적으로 한덕수 후보자 인준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냈다.

이유정/김인엽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