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정당 출신 광역의원은 12년째 단절, 기초의원도 4년간 전무
부산 진보정당 "1석이라도" 안간힘, 거대 양당은 33명 무혈입성(종합)
부산에서 끊어져 버린 진보정당 출신 광역·기초의원의 맥을 잇기 위해 지역 4개 진보정당이 힘을 합치고 나섰다.

선거구 쪼개기로 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 확대를 사실상 무산시킨 거대 양당 후보 33명이 '무혈입성'을 확정지은 것과는 대조적인 상황이다.

정의당 부산시당, 진보당 부산시당, 노동당 부산시당, 부산녹색당,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17일 부산시청 앞에서 출정식을 열고 "부산지역 정치에도 시의회와 구의회에 진입하겠다"며 결의를 밝혔다.

이들 4개 정당은 13명의 후보를 단일후보로 선정했다.

부산 지역 정치에서 진보정당 출신 시의원은 2010년 제5회 지방선거 이후 12년째 맥이 끊긴 상태다.

앞서 2006년 4회 선거 때에는 민주노동당 이영희 전 시의원이, 2002년 3회 선거 때는 민주노동당 박주미 전 시의원이 비례대표로 당선된 바 있다.

구의원으로는 진보정당 출신이 2018년 선거 이후 맥이 끊어졌다.

2014년 선거 때는 3인 선거구인 '연제 라' 선거구에서 통합진보당 노정현 구의원이 당선됐고, 2010년 선거 때는 민주노동당이 9명, 진보신당이 3명 당선되기도 했었다.

부산 진보정당 "1석이라도" 안간힘, 거대 양당은 33명 무혈입성(종합)
진보 4개당은 이번 선거에서 1명의 시의원·구의원이라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진보정당이 이런 상황에 부닥친 것은 중대선거구를 무산시킨 거대 양당의 이기주의와 그동안 대안 정당으로서 지역에서 충분히 역할을 못 한 점 등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진보정당 한 관련자는 "그동안 지역에서 활동력이나 대안 세력으로 자리 잡지 못했던 책임도 크다고 생각한다"면서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이번에는 제대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서 지방정치에서 살아남는 것이 맞는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지역 정치 다양성을 위해 중대선거구제가 현실화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 7회 지방선거 때에는 부산시의회의 다수를 차지했던 국민의힘이 4인 선거구를 2인 선거구로 모두 쪼개기 했고, 이번 선거를 앞두고는 시의회 다수를 차지한 더불어민주당이 4인 선거구를 1곳(기장군 다 선거구)만 제외하고 모두 2인 선거구로 쪼갠 바 있다.

현재 거대 양당에서는 단독 출마 등으로 구의원 후보 33명이 무투표 당선이 확실시되는 상황이다.

부산참여연대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거대 양당 독식 정치체제에서 진보 정당 후보 출마 시도가 원천적으로 봉쇄돼 유권자가 선택할 권리를 행사하지 못하게 된 것"이라면서 "이런 결과는 검증 없는 당선이라는 문제도 드러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