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특정 시점 정하지 않고 북측 대답 기다릴 것"
北, 실무접촉 제안에 이틀째 무응답…정부 "재촉 않고 기다릴 것"(종합)
북한이 코로나19 방역 협력을 위한 우리 측의 남북실무접촉 제안 시도에 이틀째 응답하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우리 정부는 시간을 갖고 북측의 호응을 기다리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남북은 17일 오전 9시 남북연락사무소간 업무개시 통화를 정상적으로 진행했으나 북측의 대북통지문 관련 언급은 없었다고 통일부는 밝혔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날 "업무를 시작한다는 일상적인 통화만 하고 끊은 것으로 안다"며 "남북 모두 대북통지문 및 실무접촉 관련 언급은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후 기자들과 만나 "북측이 아직 통지문 접수에 대해 명시적인 의사표현을 하지 않고 있다"면서 "북한도 방역협력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알고 있는 만큼 정부는 재촉하지 않고 북한의 호응을 기다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북한 측의 답을 언제까지 기다릴 계획인지를 묻자 "북측도 통지문 수령 여부를 검토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며 "현시점에서는 예단하거나 특정 시점을 정하지 않고 북측의 대답을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통일부는 북측의 답변이 올 경우 실무접촉의 형식은 대면 회담이 아닌 화상회담도 검토해 볼 수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당국자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북한의 코로나 시급성이 있기 때문에 형식은 실용적이고 유연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북지원 물품 내용과 규모와 관련해서는 "북한 측 입장이 있기 때문에 남북간 협의가 있어야 이야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미국과는 대북 인도적 협력과 관련해 긴밀히 소통하고 있고, 유엔과는 남북간 협력 품목 등이 확정되면 제재 면제 등에 관한 협력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측은 전날부터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북측 김영철 통일전선부 부장 앞으로 보내는 통지문을 통해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실무접촉 제안을 시도하고 있다.

여기에는 북한에 백신과 의약품, 마스크, 진단도구 등을 제공하고, 남측의 방역 경험 등 기술협력도 진행할 용의가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jsa@Yna.co.kr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