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스1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스1
더불어민주당은 '성 비위' 의혹을 받는 박완주 의원을 제명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6일 오전 의원총회 후 브리핑을 통해 "표결은 하지 않았다"며 "일부 절차에 대한 이의제기는 있었지만, 최종 가결에는 반대하지 않았기에 제명 자체는 만장일치로 통과됐다고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전날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에서 "어떠한 희생과 고통이 있더라도 아닌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당과 나에게도 고통스럽지만 불가피하게 제명의 길을 선택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민주당은 박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제소하는 등 추가 징계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오 원내대변인은 "징계안을 준비 중이지만 특정 시점을 예상하기는 어렵다"며 "당 차원의 기구에서 준비해 제소가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데, 시점이 결정되는 대로 따로 알리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지난 12일 박 의원의 성 비위 문제로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열고 제명을 결정했다. 박 의원에 대한 제명 절차가 완료됨에 따라 민주당 의석수는 168석에서 167석으로 줄어들게 됐다.

한편 성희롱성 발언 논란에 휩싸인 최강욱 의원, 2차 가해 의혹이 제기된 김원이 의원 등과 관련한 논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오 원내대변인은 "다른 의원에 대해선 당 소속 기구에서 조사가 이뤄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