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AP
윤석열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AP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오는 21일 한·미 정상회담에서 대북 대응방안과 경제안보 중심의 양국 협력 방안, 한국의 국제기여 방안 등을 논의한다. 회담 장소는 서울 용산 대통령실로 확정됐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5일 오전 브리핑에서 "(양국 정상이) 북한 도발에 대한 한미 양국 대응 전략과 상황 관리 방안을 논의하고, 경제 안보 중심으로 공급망·신흥기술 등 양국 간 협력 방안에 대해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주요 국제 현안과 관련해 우리가 어떻게 기여할 것인가에 관해서 한미 양국 간에서 조율할 부분이 있으면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이번 정상회담이 양국의 확고한 동맹을 정상화하고 북한 도발 등 한반도 정세 불안국면을 불식시키는 한편 연합방위 태세를 재건하기 위함이라고 전했다.

그는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최소 2년 반, 또는 그 이상의 임기를 같이 하게 될 정상"이라며 "정상 간 신뢰 관계를 조기에 구축하고 한미동맹을 '원 궤도'에 복귀시키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한·미 정상회담과 기자회견은 모두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용산 시대가 개막한 후 처음 맞는 공식 외빈인 만큼 의전이나 일정과 관련해 여러 가지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전의 어떤 회담보다 내실 있는 회담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북한에 코로나19 관련 백신과 의료용품 등을 지원하기로 한 방침과 관련해서는 "실무협의는 차차 논의할 예정이라며, 현재의 북한이 제안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를 기다리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일본에서 열리는 미·일 정상회담과 쿼드(미국·일본·호주·인도의 안보 협의체) 정상회의에 앞서 오는 20일 한국을 방문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21일 윤 대통령과 회담 후 22일 일본으로 출국할 예정이다.

한편, 윤 대통령이 내달 미국을 답방할 수 있다는 일부 관측에 대해 관계자는 "6월에 갈 계획은 없는 걸로 안다"고 밝혔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