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사진=연합뉴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사진=연합뉴스]
김성한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과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첫 통화를 하고 한미 정상회담 의제 등 현안을 논의했다.

백악관은 12일(미 현지시간) "설리번 보좌관이 김 실장과 바이든 대통령의 한국 방문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전화 통화를 했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설리번 보좌관은 김 실장의 취임을 축하했다"며 "이들은 바이든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의 회담이 폭넓은 한미 동맹의 위력을 확인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는 데에 의견을 함께했다"고 전했다.

백악관에 따르면 양측은 또 이날 북한의 단거리 탄도 미사일 발사를 포함해 잇단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으로 규탄하고, 북한이 취하는 위협에 긴밀히 공조하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공동의 목표를 진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이날 통화에서는 또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과 관련해 추가적인 세부 일정이 논의됐고 다양한 외교 현안에 있어 공조를 강화하는 방안도 논의됐다고 백악관은 부연했다.

대통령실 역시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12일 밤 제이크 설리반 미국 국가안보 보좌관과 통화를 했다"며 "양측은 이날 탄도미사일 발사를 비롯한 최근 북한의 도발행위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 한미간 대북 공조를 더욱 강화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양측은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이 한미간 포괄적 전략 동맹 강화를 위한 중요한 전기가 될 것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주요 협의 의제 점검 등을 통해 성공적 방문이 될 수 있도록 협력해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대통령실은 또 "양측은 한반도 상황과 여러 국제적 현안을 감안할때 한미, 한미일 안보실장간 긴밀한 협의 체제 구축이 긴요하다는데 공감하고, 대면 협의를 포함해 다양한 형태의 협의를 지속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20일 한국을 방문, 21일 윤석열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을 갖는다. 이번 회담에서는 올해 들어 잇단 도발을 이어가고 있는 북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비롯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문제, 경제 공조 강화 등 다양한 현안이 논의될 전망이다.

북한은 윤 대통령 취임 이틀째인 이날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 미사일 3발을 발사하는 등 도발을 이어가고 있다. 또 북한에서 첫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생이 확인된 만큼 회담에서 대북 인도적 지원 방안이 논의될지도 주목된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