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 사진=뉴스1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 사진=뉴스1
성 비위 의혹으로 제명된 '3선 중진' 박완주 의원이 과거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사건을 비판했던 글이 재조명되고 있다.

박 의원은 약 2년 전인 2020년 7월 19일 페이스북에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있는 사실 그대로 냉정하게 확인해야 한다"며 "굉장히 참혹하고 부끄러운 심정이다. 민주당 의원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적었다.

박 의원은 이어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며 "피해자의 호소를 묵살하거나 방조하지 않았는지도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그는 박 전 시장 고소인을 '피해 호소인'으로 칭한 당을 향해선 "피해자를 피해자라고 부르지 않았던 부끄러운 성인지 감수성에 대해 국민들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며 "피해자의 호소를 묵살하거나 방조하지 않았는지도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했다.

박 의원은 또 2018년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범죄 사건 때도 "뉴스 보도에 말로 형언할 수 없는 충격을 받았다"며 "당의 최고위원이자 충남도당위원장으로서 피해자분과 충남도민 여러분께 당을 대신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힌 바 있다.

'옛 안희정계'로 분류되는 박 의원은 이날 당으로부터 제명 조치를 받았다.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통해 박 의원에 대한 제명 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신 대변인은 "당내에서 성 비위 사건이 발생한 것에 대해 송구한 마음"이라며 "2차 가해 방지 및 피해자 보호를 위해 상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장예찬 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청년소통태스크포스(TF) 단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광역단체장 3명을 성범죄로 잃은 민주당이 또 민주당했다"며 "이제 '권력형 성범죄를 저질렀다'를 짧게 '민주당했다'로 바꿔 불러도 이상할 게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선민의식을 가진 86 운동권 그룹의 유난스러운 성 비위 문제는 학술적 연구 대상"이라며 "또다시 민주당 정치인에 의해 발생한 피해자의 조속한 회복을 바란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