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유튜브 '이재명' 캡처
사진=유튜브 '이재명' 캡처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 더불어민주당 인천 계양을 후보로 출마하는 이재명 상임고문이 계양구 일대를 돌던 중 "계양이 호구냐"라는 항의를 받았다.

이 고문은 지난 11일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계양구민과 한밤의 데이트'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영상에는 이날 밤 계양구 일대를 돌며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는 이 상임고문의 모습이 담겼다. 그는 여러 가게를 돌며 시민들과 주먹 인사를 하고, 함께 사진을 촬영하며 직접 소통에 나섰다.

그러던 중 호프집에 있던 한 남성이 이 고문을 향해 "야 임X, 계양이 호구냐"라고 외쳤다.

이에 선거 관계자들이 남성을 제지하려 했고, 이 고문은 "선생님이 저를 안 좋아하시는구나. 막지 말라. 놔두라. 저런 사람도 있어야지"라며 남성에게 다가갔다.

이 고문이 "하고 싶은 말 하시라"고 하자 해당 남성은 "왜 기어 왔냐. 분당으로 가라. 분당 가서 싸우라. 여기 오는 자체가 쪽팔린다. 난 여기 20년 살았다"고 말했다.

이 고문은 묵묵히 남성의 말을 들었다. 하지만 주변에 몰려든 일부 지지자들이 해당 남성을 향해 "무례하게 행동하지 말라", "어른답게 행동하라" 등의 말로 언성을 높였다. 소란이 벌어진 탓에 이 고문과 남성의 대화는 더 이어지지 않았다.

이 고문은 이후로도 1시간 30분 정도 더 계산동 일대를 돌며 시민들과 인사를 나눈 뒤 귀가했다.

이 고문은 6·1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인천 계양을에 출마한다. 이를 두고 검찰 수사에 대한 '방탄용'이라는 일각의 비판이 제기되자 이 고문은 "자꾸 방탄, 방탄하는데 여러분은 물도 안 든 물총이 두려우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한 바 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