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제타격은 수많은 제약 있는 옵션, 쉽게 쓰겠다는 것 전혀 아냐"
권영세 "대북정책, 지금은 제재의 시간…추후 경협 논의"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12일 새 정부 대북정책에 대해 "지금은 제재의 시간"이라고 밝혔다.

권 후보자는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의 북한을 비핵화 및 대화의 장으로 끌어낼 방법에 대한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권 후보자는 "일반적으로 비핵화를 끌어내는 데는 경제협력을 통한 설득과 제재라는 두 가지 수단이 있다"며 "그런데 이렇게 빠른 속도로 (핵을) 고도화하고 도발도 하는 상황에선, 지금은 제재의 시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제재가 만능이라 비핵화를 바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진 않는다"고 전제한 뒤 "대화로 끌어낸 다음 체제 안전이나 경제적 지원 등을 충분히 이야기하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선거 과정에서 '대북 선제타격' 등 매파적 발언을 했던 것에 대해서는 "역대 대통령도 선거 때 레토릭(수사)과 실제 남북문제를 책임졌을 때 마음가짐은 달랐다"며 "선제타격도 사실 수많은 제약 조건이 있는 옵션이어서 이걸 쉽게 쓰겠다는 게 전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의 대북정책이 이명박 정부의 실패한 정책을 답습한다는 지적에는 동의하지 않는다며 선을 그었다.

그는 "새 정부의 대북정책은 비핵화 정책을 포함해 이명박 정부와 반드시 동일하진 않을 거로 생각한다"며 "이명박 정부는 취임하자마자 금강산에서 박왕자 씨 피격 사건과 천안함 피격 사건이 있다 보니 대북정책을 제대로 펴보지도 못하고 임기가 끝났다.

계획 자체로 실패했다고 보기엔 어폐가 있다"고 반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