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 통제 최소화   윤 대통령이 탑승한 차량과 경호 행렬이 큰 교통혼잡 없이 용산 대통령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스1
신호 통제 최소화 윤 대통령이 탑승한 차량과 경호 행렬이 큰 교통혼잡 없이 용산 대통령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스1
11일 윤석열 대통령의 용산 집무실에서 서초구 자택까지 퇴근길도 10분이 걸리지 않아 큰 교통 혼잡은 빚어지지 않았지만, 일부 구간에서는 차량 통제가 이뤄져 시민들이 불편을 겪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용산구 한남동 외교부 장관공관 공사가 끝날 때까지 한 달 가량 서초구 자택에서 용산 집무실까지 7km 거리를 출퇴근할 계획이다.

이날 윤 대통령이 퇴근할 무렵인 오후 6시30분께가 되자 용산 집무실에서 나오는 통로인 미군기지 13번 출구 쪽과 윤 대통령 자택이 있는 서초구 아크로비스타 인근에는 교통관리를 맡은 경찰과 사복을 입은 경관들이 배치돼 사전 작업에 나섰다.

윤 대통령을 태운 차량이 오후 6시45분께 미군기지 13번출구로 나오자 경찰들은 약 1분동안 일대 교통을 통제했다.

같은 시각 아크로비스타 앞 도로변에는 간이 울타리가 설치됐고, 경찰들이 경광봉을 흔들며 교통관리를 시작했다.

윤 대통령이 탄 차량 행렬은 오후 6시52분께 아크로비스타 인근에 나타났고, 6시53분께 윤 대통령이 자택에 도착했다.

경찰은 출퇴근길 교통 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해 동선과 신호 관리 등을 다변화해 당일 상황에 맞춰 유동적으로 대처한다는 계획이다. 첫날은 출퇴근 모두 반포대교를 건넜지만, 앞으로 동작·한남·한강대교 등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