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나란히 예비후보 등록…분당 재정비·8호선 판교연장 해법에 관심

6·1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경기 성남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는 '벤처신화 주역'간 대결로 치러지게 됐다.
안철수-김병관 출마 분당갑 보선은 '벤처신화 주역'간 대결
국민의힘은 지난 10일 안철수 전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을 분당갑 후보로 단수 공천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6일 이 선거구에 20대 국회의원을 지낸 김병관 전 의원을 공천한 바 있다.

두 후보는 지난 9일 나란히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후보 단일화 및 공동정부 구성에 합의하고 인수위원장으로서 새 정부 국정과제 밑그림을 그린 안 후보는 IT 정보보안 기업 '안랩' 창업자로, IT산업 1세대이자 창업벤처 1세대로 꼽힌다.

분당갑은 안랩의 본사가 있는 곳이다.

김 후보는 역시 선거구 내 판교에 있는 게임업체 '웹젠'의 이사회 의장 출신이다.

20대 총선 때 민주당의 '인재 영입 2호'로 선거에 나서 국회에 입성, 민주당 최고위원과 전국청년위원장 등을 지냈다.

재선에 도전한 21대 총선에서는 같은 지역구에서 국민의힘 김은혜 전 의원에게 0.72%포인트 차로 석패했다.
안철수-김병관 출마 분당갑 보선은 '벤처신화 주역'간 대결
'벤처 신화'를 이룬 두 후보는 '한국의 실리콘밸리' 판교를 포함하고 있는 지역구 국회의원 자리를 놓고 격돌하게 됐다.

이에 따라 두 후보가 이번 선거 과정에서 지역구 내 IT산업, 나아가 국내 관련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어떤 공약을 내놓을지 벌써부터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울러 이 선거구에는 지난 대선 과정에서 특혜 의혹으로 뜨거운 이슈가 됐던 '대장동'이 있어, 이와 관련한 공방도 예상된다.

이밖에 이 지역의 핵심 현안인 '1기 신도시, 분당 재정비', '지하철 8호선 판교 연장' 등에 대해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도 관전 포인트이다.

안 후보는 지난 8일 출마 선언 기자회견에서 "분당갑은 제게 제2의 고향이고, 제 분신이나 마찬가지인 안랩이 있는 곳"이라며 "IT산업 1세대이자 창업벤처 1세대 신화의 주인공으로서 분당의 미래 가치를 더 확장하고 도약시킬 수 있는 최고 적임자"라고 말했다.

지역 현안과 관련해선 "분당의 광역철도망을 비롯한 교통망을 대폭 확충하고, 1기 신도시 분당의 가치를 높이는 재건축을 위한 용적률 상향 및 리모델링 등 대규모 정비 사업을 제대로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맞서는 김 후보는 지난 9일 출마 선언 기자회견에서 "안철수 후보를 떴다방 정치투기꾼으로 규정한다"며 "이번 선거가 안 후보의 마지막 선거가 되도록 하겠다"고 안 후보 출마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병관의 삶은 분당·판교와 함께 했다"며 "새로운 미래로 향하는 '분당·판교의 뿌리 깊은 나무' 저 김병관을 선택해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안철수-김병관 출마 분당갑 보선은 '벤처신화 주역'간 대결
분당갑은 2016년 20대 총선 때 민주당 김병관 후보가 승리한 것을 제외하고 20여 년간 각종 선거에서 국민의힘 계열의 정당이 당선된 지역이다.

두 달 전 치러진 대통령 선거에서도 국민의힘 지지표가 많았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통령은 당시 경기도에서 45.62%를 득표해 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50.94%)에 5.32%포인트 뒤졌지만, 분당구에서는 12.56%포인트(윤 당선인 54.58%, 이 고문 42.02%) 앞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