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임사 "北핵위협 재개돼 안타까워…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중단없이 추진돼야"
떠나는 정의용 "강대국 위주 수동적 타성에서 완전히 벗어나야"
이임하는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직원들에게 "과거의 수동적이면서 강대국 위주의 타성과 사고의 틀에서 완전히 벗어나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 장관은 10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이같이 말하고 "선진국 외교관으로서 우리 국익과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당당한 자세로 유연하면서 실용적인 외교를 펼쳐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외교가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의 목표 달성을 넘어, 전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도전 과제들을 함께 헤쳐나가는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해 "올해에는 NATO(나토) 정상회의에도 초청받게 되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내달 29∼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나토 회원국들과 한국·일본 등 아시아태평양 비회원 4개국의 정상회의에 초청돼 참석을 검토하고 있다.

정 장관은 자신이 깊숙이 관여했던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해서는 "최종 목표 지점에 도달하지 못하고, 최근 대화 부재의 틈을 타고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핵위협이 재개돼 매우 우려스럽고 안타까운 마음"이라는 소회를 밝혔다.

그는 "북한은 이러한 행동을 즉각 중단하고, 대화와 외교의 길로 하루속히 돌아올 것을 촉구한다"며 "남과 북이 의지만 있다면 언제라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목표 달성이 가능한 구조적 틀이 마련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는 중단 없이 계속 추진되어야 한다.

다른 대안이 있을 수 없기 때문"이라고 역설했다.

정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이 역대 최고 지지율을 받으며 떠나면서 국민들로부터 가장 높이 평가 받는 분야가 외교안보인 것은 여러분의 노력 덕분이기도 하다.

여러분 모두 충분히 자부심을 가져도 된다"고 직원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이밖에 러시아의 최근 우크라이나 침공을 "2차 세계대전 이후 유지되어 온 국제질서와 유엔헌장을 위반한 역사적 대사변"으로 표현하고 "앞으로 국제정치는 우크라이나 전쟁 이전과 이후로 크게 구분될 수 있을 것"이라고도 짚었다.

정 장관은 문재인 정부 초대 국가안보실장으로서 남북·북미정상회담 성사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지난해 2월부터 1년3개월여 동안은 외교부 장관으로 재임하는 등 문재인 정부 내내 외교안보 진용의 핵심 인사였다.

정 장관은 당초 전날 이임식을 할 예정이었지만, 국정공백 최소화를 위해 외교안보 부처들은 후임 장관이 임명될 때까지 현직에 남아있어야 한다는 문재인 전 대통령의 뜻에 따라 미뤘다.

이임식을 하루 미뤄 이날 개최했어도 후임 장관이 정식 임명될 때까지 장관직은 유지할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