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의사진행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의사진행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그때나 지금이나 똑같이 일했을 뿐인데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에 대한 수사 이후에 (저에 대한) 평가가 180도 달라진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한 후보자는 9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후보자는 민주당에 증오의 대상으로 보인다.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가"라고 묻자 "잘 모르겠다. 이 정부(문재인) 초반이나 그 이전에 대기업, 정치인 수사할 때 많이 응원해 줬다"고 밝혔다.

민형배 무소속 의원이 "조국 수사, 함부로 심하게 했다. 조국 장관 (수사) 다 알다시피 70회 압수수색, 과잉 수사한 것 아니냐"고 묻자 한 후보자는 "저는 어려운 여건에서 최선을 다했다"고 답했다.

한 후보자는 조국 사태 과잉수사 지적에 "(민주당 지도부가) 조국 사태에 사과한 걸로 알고 있고, '조국의 강'을 건넌 것으로 아는데 저희(검찰)가 그러면 조국 수사를 하지 말았어야 했는지 여쭙고 싶다"며 반격했다.

이어 "과잉 수사가 아니었다"면서 "사건의 당사자가 음모론을 펴면서 수사팀을 공격하고 여론을 동원해서 수사팀을 공격하고, 뻔한 상황에 대해서 거부할 경우에는 집중적으로 수사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한 후보자는 "저는 독직폭행까지 당한 보복 수사의 피해자"라면서 "보복 수사란 말이 나오지 않도록 (검찰을) 감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