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임기가 9일로 마무리되면서 청와대 홈페이지도 운영이 종료됐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가 9일로 마무리되면서 청와대 홈페이지도 운영이 종료됐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가 9일로 마무리되면서 청와대 홈페이지도 운영이 종료됐다.

청와대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문재인 정부 청와대 홈페이지와 문재인 정부 국민보고 홈페이지는 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에서 만날 수 있다'는 안내만 접할 수 있다.

문재인 정부에서 도입한 청와대 국민청원도 운영이 종료됐다. 임기 초부터 현재까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약 110만건 이상의 청원이 올라왔다.

2017년 8월19일 시작된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올해 2월까지 총 5억1600만명이 방문했고, 하루 방문자 수는 평균 31만1800명으로, 일일 평균 670건의 청원이 게시됐다.

'텔레그램 N번방' 관련 청원이 범정부 합동 디지털 성범죄 근절 대책 수립과 성폭력 처벌법 개정 등으로 이어지는 등 국가 정책 수립에도 역할을 해왔다는 게 청와대 측의 설명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자극적인 청원이 관심을 끄는 빈도가 높아지고, 진영 대결의 장으로 활용되며 여야 강성 지지층의 세 과시 수단으로 전락했다는 지적도 있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9일 오후 청와대 직원들의 배웅을 받으며   청와대를 나선 뒤  시민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9일 오후 청와대 직원들의 배웅을 받으며 청와대를 나선 뒤 시민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