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최강욱 의원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최강욱 의원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9일 최강욱 의원의 이른바 '짤짤이 발언 논란'과 관련해 당 윤리심판원에 직권조사를 명령했다.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최 의원의 온라인 회의 당시 발언 건과 관련해 중앙당 윤리심판원에 직권조사를 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신 대변인은 "특히 2차 가해가 있었는지 여부, 관련 보좌진의 말 맞추기 시도 등 은폐 시도가 있었는지까지 포함해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며 "2차 가해나 사건 은폐 부분까지도 조사 및 징계 대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최 의원은 지난달 2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자당 의원과 남녀 보좌진들이 참여한 온라인 화상 회의에서 한 남성 동료 의원이 카메라를 켜지 않자 성적인 행위를 연상시키는 'XXX를 치느라 그런 것 아니냐'는 취지의 말을 해 논란이 됐다.

이에 최 의원 측은 성적 행위가 아닌 놀이의 일종인 '짤짤이'를 언급한 것이었다고 해명했지만 논란은 확산했다.

그러자 최 의원은 지난 4일 당 홈페이지에 "의도한 바는 아니었을지라도 저의 발언으로 정신적인 고통을 입으신 우리 당 보좌진님들께 사과드린다"고 사과문을 올렸다.

박지현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최 의원에 대한 당 차원 조사를 지시했다가 1만여개의 문자 폭탄에 시달려야 했다고 토로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