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환' 미군기지 시설 9월 임시공개·'靑녹지원 두 배' 잔디광장 조성
'백악관처럼' 집무실 주변 2.4m 높이 펜스만…'AI과학경호'로 국민불편 최소화
[용산시대 개막] ② '시민친화' 집무실 앞 녹색공원…AI '열린 경호'에 달렸다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이전 조감도'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집무실 앞뜰을 중심으로 넓게 펼쳐진 녹색 나무숲과 잔디 공원이다.

8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에 따르면 현재의 국방부 청사를 대통령 집무실 이전지로 확정하는 과정에서도 집무실 주변에 조성할 계획인 용산공원이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윤 당선인이 권위적인 대통령의 모습을 내려놓고 '국민과의 소통'을 목적으로 집무실 이전을 단행한 만큼, 용산공원 조성 계획은 새로 열릴 '용산시대'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경호 패러다임도 획기적으로 바뀐다.

대통령과 일반 국민의 분리·차단을 목표로 하던 기존 경호 방식에서 탈피해 무장한 경호원의 모습조차 보이지 않는 '열린 경호'를 도입한다.

대통령과 국민의 거리를 더욱 가깝게 하겠다는 취지에서다.
[용산시대 개막] ② '시민친화' 집무실 앞 녹색공원…AI '열린 경호'에 달렸다
◇ 집무실 앞뜰에…'한국판 센트럴파크' 용산공원
청와대 이전 태스크포스(TF)는 새 집무실 우측과 남측 전면을 용산공원으로 조성한다고 밝혔다.

앞서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말 확정한 용산공원 부지 면적은 300만㎡다.

주한 미군기지 반환과 함께 용산공원이 계획대로 조성된다면 대통령 집무실을 중심으로 서울의 심장부에 뉴욕의 센트럴파크와 같은 대규모 녹지공원이 생기는 것이다.

집무실 밖을 나오면 공원이 곧바로 이어지기 때문에, 대통령의 2층과 5층 집무실에서 창가 너머로 공원을 오가는 시민들을 볼 수 있다.

공원을 찾는 시민들 역시 대통령 집무실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게 윤 당선인 측 구상이다.

다만 용산공원이 완전히 조성되기까지는 수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반환된 미군기지를 대상으로 길게는 5∼7년가량 환경영향 평가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윤 당선인 측은 이달 말 조기반환 예정인 미군기지 시설부터 오는 9월 중 임시 개방할 방침이다.

집무실 앞뜰 인근의 약 50만㎡ 규모 부지다.

그간 주한미군들이 사용해온 종교 시설, 학교·유치원 등 교육 시설, 관사, 운동장과 야구장·축구장 등 각종 스포츠 시설 등이 개방 대상에 포함된다.

환경영향 평가를 거쳐야 하는 대규모 공원 조성과 달리 미군기지 시설 개방은 비교적 절차가 간단한 인체 유해성 평가만 통과하면 된다는 설명이다.

반환 미군기지 시설은 카페나 전시·공연 장소로 변신할 계획이다.

서울 안의 '아메리카 타운', '리틀 LA' 콘셉트다.

대통령 집무실과 직선거리로 250∼300m 떨어진 헬기장은 잔디광장으로 탈바꿈한다.

현 청와대 안 녹지원의 두 배가량 되는 규모다.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잔디 광장을 시민들과 소통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용산시대 개막] ② '시민친화' 집무실 앞 녹색공원…AI '열린 경호'에 달렸다
◇ '백악관 벤치마킹' 집무실 둘레엔 2.4m 높이 펜스만…'AI 과학경호'도
집무실과 용산공원 사이엔 2.4m 높이의 철제 펜스만 칠 예정이다.

성인 키를 조금 넘는 높이로, 일반인들이 펜스 사이로 경내를 들여다볼 수 있는 미국 백악관 스타일을 벤치마킹했다.

펜스 상단도 뾰족한 표창 형태가 아닌 산봉우리같이 둥근 모양으로 디자인한다.

봉황문양 등 기존 청와대의 권위를 상징하는 장식은 배제할 것으로 알려졌다.

'구중궁궐'에 비유되는 청와대를 나와 제왕적 대통령의 권위를 최대한 내려놓고 소통과 개방성을 추구하겠다는 취지라고 한다.

경호 패러다임도 '열린 경호'로 바뀐다.

경호원들이 에워싸 대통령을 일반인과 차단·분리하는 식의 기존 경호방식에서 탈피한다.

평범한 '오피스 건물'에서 일하면서 국민들에 가까이 다가가겠다는 국정 운영 방식이 경호에도 녹아들었다는 설명이다.

집무실 펜스 주변은 물론, 인근에 조성될 용산공원에도 무장한 경호원의 모습은 보이지 않을 전망이다.

공원 입구와 집무실 주변엔 금속탐지 기능, 적외선 카메라 등을 탑재한 무인 AI(인공지능) 경호 시스템을 가동한다.

시민들이 용산공원을 특별한 검문 검색 없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공원 안팎으론 사복 경호원을 곳곳에 배치해 시민들이 위화감을 느끼지 않으면서도 안전하게 집무실 주변을 다닐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AI 기술에 기반한 과학경호 기법을 적용하면 위험인물이나 상황을 사전에 인지할 수 있다"며 "국민들이 안전한 가운데 대통령이 국민 속으로 들어가 소통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