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한동훈 후보자. 연합뉴스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한동훈 후보자.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9일로 연기됐다. 아파트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모친으로부터 불법으로 증여를 받았다는 의혹과, 딸의 스팩쌓기용 기부과정에서 ‘엄마찬스’가 활용됐다는 의혹 등이 집중 검증될 전망이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4일 전체회의를 열어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변경안을 의결한다. 앞서 여야는 이날 한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개최하기로 했지만 자료제출과 증인 채택에 대한 입장차로 오는 9일로 일정을 연기하기로 했다.

인사청문회 증인 채택 건도 이날 의결한다. 여야 합의에 따라 민주당 측에서는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과 임은정 검사를, 국민의힘 측에서는 김경율 회계사와 박영진 의정부지검 부장검사를 증인으로 신청하기로 했다.

인사청문회 일정을 연기하는 배경은 한동훈 후보자 검증에 화력을 집중하기 위한 포석이란 관측이 나온다. 민주당은 그 동안 윤석열 내각 후보자 최우선 낙마인사로 윤석열 당선인의 최 측근인 한 후보자를 꼽아왔다.

청문회에선 주택 불법증여 등 의혹이 집중적으로 거론될 전망이다. 한 후보자는 1998년 모친이 1억원의 근저당권을 설정한 서초구 잠원동의 한 아파트를 구입했다. 한 후보자 모친에 1억원을 빌린 정 모씨가 그 해 2월 구입한 아파트를 한 달만에 한 후보자에 팔았다. 근저당은 말소됐지만 한 후보자가 모친에 1억원을 갚은 정황은 아직 드러나지 않았다. 이에 대해 결국 아파트 매매는 어머니가 한 후보자에게 물려주려고 산 것인데, 정 모 씨의 명의만을 빌려준 명의신탁 가능성이 있다는 의혹이 나온다. 명의신탁은 편법이 아닌 불법의 영역이라는 점에서도 논란이 될 가능성이 있다.

한편 한겨레는 이날 한 후보자 장녀가 대학 진학에 활용할 스펙을 쌓기 위해 ‘엄마 찬스’를 활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외국 대학 진학에 유리하게 활용하기 위해 기업후원으로 노트북을 기증하는 과정에서 한 후보자 배우자의 지인이 연결고리 구실을 했다는 주장이다. 후보자 측은 이에 대해 “미성년 자녀의 정상적인 봉사활동”이라며 “강력한 법적 대응을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