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한 시점 택할것" 추경호 임명뒤 사퇴 가능성…17일 국무회의 '마지노선'
"후임자 올 때까지 잘 연결 역할"…요청 있으면 새 내각 제청도 할듯
"朴정부 장관도 文정부 초기 함께일해"…정치인 장관 사표 '단계적 수리'하나
김총리 "새 정부에 봉급 달라곤 못해"…거취 조기정리 시사
김부겸 국무총리는 4일 새 정부 출범 이후 자신의 거취에 대해 "눈치 없이 새 정부에 '봉급 더 주세요' 할 수는 없다"며 새 정부 출범 뒤 조기에 사퇴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김 총리는 전날 세종 공관에서 진행한 출입기자 만찬간담회에서 이같이 언급했다.

김 총리는 그러면서 "적절한 시점을 택해 자연스럽게 (차기 정부 사람들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김 총리는 "문재인 정부 출범 때에도 (탄핵 정국에서 대통령 권한대행을 했던) 황교안 당시 국무총리의 사표를 내고 유일호 당시 경제부총리가 국무총리 대행을 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한덕수 총리 후보자의 인준이 늦어질 경우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권한을 대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추 부총리가 임명되면 김 총리도 사퇴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총리실 내에서는 김 총리가 10일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당분간은 자리를 지키더라도 17일 새 정부의 첫 국무회의가 열리기 전에는 거취를 정리할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총리실 관계자는 "윤 당선인이 주재하는 첫 국무회의에 김 총리가 참석하는 것은 여러모로 적절하지 않다는 게 현재의 기류"라고 말했다.

대신 김 총리는 "가능하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국회 임명 동의를 받았으면 좋겠다"며 "후임자가 오실 때까지 잘 연결 역할을 하겠다.

우리 정부가 다음 정부의 출범을 도와주는 역할은 해야겠다"고 말했다.

자신이 총리 자리에 있는 동안에는 윤석열 당선인이 요청할 경우 새 내각 장관들에 대한 임명 제청을 할 수 있다는 뜻으로 볼 수 있다.

다만 김 총리가 지금 구상대로 17일 이전 적절한 시점에 사퇴를 한다면 이후엔는 새 국무총리가 임명되기 전까지 추 후보자가 권한대행으로서 제청권을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

김 총리는 또 다른 부처 장관들의 경우 후임자가 확정되지 않으면 당분간 자리를 지켜야 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시사했다.

김 총리는 문재인 정부 출범 당시 김재수 당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조류 인플루엔자(AI)에 대응하느라 약 3개월간 문재인 정부와 일한 점 등을 예로 들었다.

그러면서 "그 정도로 대한민국 사회가 성숙했다.

우리 행정도 그 정도는 따라간다"고 덧붙였다.

특히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박범계 법무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이인영 통일부 장관, 한정애 환경부 장관,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 민주당 의원 출신 장관 7명이 9일부로 일괄 사퇴했지만, 이들의 사표 역시 일괄수리되지 않을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정치권에서는 17일 국무회의 의결 정족수 등을 고려하더라도 이들을 9일에 동시에 그만두도록 하기는 어렵고, 단계적으로 사표를 수리하며 공백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고려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한편 김 총리는 최근 장관 후보자 청문에서 후보자들의 이해충돌 이력이 연달아 드러난 것을 두고는 "저희 때만 해도 여러 가지 결핍의 시대였고 부족한 가운데서 그나마 운이 좋은 사람이 먼저 기회를 잡는 부분이 큰 흠결이 아니었다"며 "부끄럽지만, 우리 세대의 기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노무현 전 대통령 정권에서 자신이 열린우리당 수석부대표였을 때 임태희 당시 한나라당 수석부대표와 함께 장관 청문회 제도를 도입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청문회 제도가 본격화했을 때 '당분간은 불편하겠지만 한 20년만 되면 정말 국민들이 믿음직하고 존경할 만한 공직 후보자가 나올 것'이라고 했다"고 회상했다.

김 총리는 "현재 50대 중반 이상의 세대가 가졌던 기준보다는 여러분이 기대하는 기준이 조금 더 높다"며 "부족한 게 있다면 앞으로도 계속 강화(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김 총리는 퇴임 후에는 정계에서 물러나 당분간 봉사활동에 전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먼 미래에라도 정치에 복귀할 생각이 있는지 묻자 김 총리는 "현재는 보호 종료 아동, 자립 준비 청년에 사회적인 관심을 끌어내는 역할을 하고자 한다"며 "제 결심을 존중해 달라"고 재차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