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의대 지원은 성인인 자녀의 선택…아버지로서 미안해"
정호영 "아빠찬스 못 쓰는 구조…자녀 떨어질까봐 말 안 했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자녀의 경북대 의대 편입을 둘러싼 특혜 의혹에 "'아빠찬스'는 절대 쓸 수 없는 구조였다"며 강력히 부인했다.

정 후보자는 3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딸·아들의 경북대 의대 학사 편입 의혹에 대해 "나중에 증인들께 물어보시면, 저희(경북대 의대) 구조 자체가 아빠 찬스를 절대로 쓸 수 없는 구조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후보자의 딸과 아들은 각각 2016년(2017학년도 전형), 2017년(2018학년도 전형) 경북대 의대 편입 전형에 합격했다.

당시 정 후보자는 경북대병원 부원장, 원장으로 재직 중이어서 자녀 합격에 영향을 끼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정 후보자와 논문 공저자 밀접한 관계에 있는 교수들이 면접에서 후보자 자녀에게 높은 점수를 줬다는 의혹도 나온 상태다.

하지만 정 후보자는 "편입학에 대해 다른 교수들에게 이야기하지도, 할 수도 없었다"며 "아이들이 떨어질 때를 대비해서 부끄러워서 이야기를 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경북대 의대에서 후보자를 모르는 분이 있는가'라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민석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의 물음에는 "우리 학교 85%가 동일 대학 출신"이라고 답하며 서로 알고 지낸다는 점을 부인하지 않았다.

오해의 소지가 있는데도 자녀들이 경북대 의대 편입에 지원한 이유에 대해서는 "자녀 본인들의 선택이었고, 그 전에 다른 대학에 지원한 사실도 있다"며 "성인이 된 아이들의 선택이었기 때문에 제가 부모로서 뭐라고 하긴 곤란했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그러나 "어떻든 국민들이 저로 인해 마음이 불편하셨고 여러분 마음이 불편하셨다면 굉장히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아버지로서 자녀에게 한마디 해보라는 국민의힘 서정숙 의원의 제의에는 "자신들이 자기 진로를 위해 부단히 노력한 것에 비해 지금 아버지로 인해 굉장히 고통을 받고 있어서 아버지로서 미안하다"고 말했다.

한편 정 후보자는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보도한 각종 언론 보도에는 '오보'도 있었다며 정정보도 요청 등 조처를 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김원이 의원이 "어떻게 보면 의혹을 인정하는, 자진 사퇴한다는 보도도 있었는데 정정보도를 요청했나"라고 묻자 정 후보자는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고 보도되는 게 한두 개가 아니다.

오보가 여러 개 있었다"며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