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고문 가려 한 공군 준장 '취업 제한'
금감원 수석조사역, 빗썸 감사실장으로…공직윤리위 "취업 가능"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공직자윤리위)가 금융감독원 수석조사역(3급)의 빗썸코리아 감사실장 취업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공직자윤리위는 3일 이를 포함해 지난달 29일 진행한 퇴직공직자 취업 심사 69건의 결과를 공개했다.

공직자윤리위는 올해 3월 금감원에서 퇴직하고 이달부터 빗썸코리아 감사실장으로 취업하겠다고 요청한 이 직원에게 '취업 가능' 판단을 내렸다.

공직자윤리위는 이 직원이 퇴직 전 5년간 소속돼 있던 업무와 취업 예정인 빗썸 사이에 공직자윤리법 제17조 제2항이 규정하는 업무 관련성이 없다고 판단했다.

반면 공직자윤리위는 기존 소속 기관과 취업 예정 기관 사이 밀접한 업무 관련성이 있다고 본 3건에 대해 취업 제한 결정을 했다
우선 대한항공 고문으로 취업하려 한 공군 준장은 두 업무 사이에 공사 또는 물품구입의 계약·검사·검수에 직접 관계되는 업무가 있다고 판단돼 취업 제한 결정을 받았다.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책임연구원으로 취업하려 한 2급 군무원, e대한경제신문 경영관리본부장 취업 가능 여부를 문의한 대한건설협회 임원 등에 대해서도 취업 제한 판정이 내려졌다.

.
또 공직자윤리위는 최근 근무한 곳과 취업 예정인 곳 사이에 업무 관련성이 있는데다 공직자윤리법 시행령 제34조 제3항에서 정한 취업 승인 사유에도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된 7건에 대해서는 '취업 불승인'으로 통보했다.

대한승강기협회 사무총장으로 가려 한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임원, 순천향대 창업지원단장으로 가려 한 신용보증재단중앙회 임원, 한화시스템 상무 취업 승인 여부를 문의한 공군 준장 등은 취업 불승인 결정이 됐다.

공직자윤리위는 사전 취업 심사를 거치지 않고 임의 취업한 8건은 관할 법원에 과태료 부과를 요청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