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서비스 지불제·컨트롤 타워 설치 등 환경 공약 쏟아져

6·1 지방선거에 나선 제주도지사 후보들은 한결같이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강조하며, 희생자·유족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제주지사 후보들 "이제는 제주 4·3 정명, 정의 새롭게"
또 위기에 처한 제주 지하수와 오름, 기후 위기 대응, 해양환경 보존 등 제주의 청정 자연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각종 공약을 내걸었다.

◇ 특별법 제·개정 이후 제주4·3 앞으로는?
민주당 오영훈 예비후보는 4·3의 정명(正名, 올바른 이름) 문제를 강조했다.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해 국회 통과에 큰 역할을 하기도 한 오 예비후보는 "4 ·3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추가 진상규명으로 정명(正名)을 이뤄 백비를 세우겠다"고 말했다.

또 "오는 6월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진행될 보상금 지급 과정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고 4·3의 정의로운 해결을 매듭지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민의힘 허향진 예비후보는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허 예비후보는 "제주4·3은 우리나라 역사에서 잊어선 안 될 사건"이라며 "소통과 포용적 정책으로 지역공동체의 아픔과 상처를 회복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과 연계해 4·3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하고 4·3 희생자 보상금을 과거사 관련 대법원판결을 기준으로 1억3천300만원으로 늘리겠다"고 말했다.

제주녹색당 부순정 예비후보는 제주4·3특별법에 명시된 '소요사태'란 용어를 '도민의 항거'로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지사 후보들 "이제는 제주 4·3 정명, 정의 새롭게"
부 예비후보는 "제주4·3특별법 제2조(정의)에 '소요사태'라는 용어가 들어간 4·3의 정의를 그대로 두면 '소요사태'를 일으킨 행위에 대해 보상을 받게 되는 어이없는 상황이 벌어진다"며 "4·3의 고통으로 배상을 받는 일이 '소요사태'가 아닌 '도민의 항거'로 인한 배상이라는 점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무소속 박찬식 예비후보는 4·3의 완전한 진상규명을 강조했다.

그는 "세계평화의 섬 제주는 4·3의 상생과 화합 정신을 잇는 평화사업을 중단없이 지속할 수 있는 섬이 돼야 한다"며 "도민 합의를 통해 4·3 정명의 기초를 닦고, 4·3특별법 개정으로 완전한 진상규명을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4·3에 대한 미국의 역사적 책임을 묻기 위한 국제연대 활동 지원도 공약으로 내세웠다.

무소속 장정애 예비후보는 제주4·3에 대한 지원 방안으로 4·3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진상조사, 보상 지원 혜택을 받지 못한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조사와 지원을 강조했다.

무소속 부임춘 예비후보는 4·3과 관련해 세계 인권 예술 축제 추진, 지속가능한 피해자 발굴 및 구제 지원을 약속했다.
제주지사 후보들 "이제는 제주 4·3 정명, 정의 새롭게"
◇ 제주 청정 자연환경 보전 한목소리
제주의 청정 자연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후보들의 다양한 공약도 쏟아졌다.

민주당 오영훈 예비후보는 자신의 핵심 공약 중 5번째로 환경과 관련한 '생태계서비스 지불제 도입'을 약속했다.

오 예비후보는 "환경 보전의 패러다임을 규제 일변도에서 인센티브 방식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것"이라며 "곶자왈·오름 등을 소유한 토지주들이 생태계서비스 보전과 증진 활동을 할 경우 보상금을 지급하는 제도"라고 설명했다.

그는 "유네스코 3관왕에 빛나는 세계자연유산을 더욱 가치 있게 보전하면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국민의힘 허향진 예비후보는 제주의 생명수 지하수 관리 정책을 핵심 공약으로 내세웠다.

허 예비후보는 해수 침투와 오염 등 제주 지하수의 위기를 강조하며 "다원화된 물관리 조직 혁신과 강력한 컨트롤 타워로서 가칭 '제주특별자치도 수자원관리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외에도 주민 주도형 지하수관리 거버넌스 구성·운영, 지하수 보전관리체계 강화를 위한 제주특별법을 개정, 오염 지하수 수질 정화기술 개발 등을 약속했다.
제주지사 후보들 "이제는 제주 4·3 정명, 정의 새롭게"
제주녹색당 부순정 예비후보는 제주지사 선거에 나선 후보 중에서도 가장 많은 환경 공약을 제시한 후보 중 한 명이다.

부 예비후보는 우선 입도세 개념인 환경보전기여금 문제와 관련해 "관광객에게 부여하는 방식 말고도 대규모 관광업체들에 합당한 부담금을 내도록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기획조정실과 재난안전실을 통합한 기후재난정책실 재편, 탄소배출 예산의 과감한 삭감, 기후 위기 재난대응기금 설립, 제주의 환경수용력 조사 통한 관광객 수 조절, 개발사업심의위원회에 시민 참가 대폭 강화 등을 공약했다.

무소속 박찬식 예비후보도 체계적인 관리와 계획을 통한 제주 환경 공략을 내걸었다.

박 예비후보는 "제주 환경을 지키는 것은 제주도의 목숨을 지키는 일"이라며 "기후 위기 대응, 지하수 보존, 해양환경 보존, 신재생에너지로의 에너지 자립, 쓰레기와 오·폐수 처리 등 다섯 가지 주요 목표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해 제주의 환경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체수원 확보 통한 단계적 농업용 지하수 관정 매입 및 폐공, 남방큰돌고래 보호구역 지정 및 보호구역 어민지원, 에너지저장장치 특구 지정 등을 공약했다.

이외에 무소속 장정애 예비후보는 "제주 환경 회복을 위한 과감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펴겠다"고 했고, 무소속 부임춘 예비후보는 "세계자연유산 인근 주변 지역의 토지 매수를 추진하고, 해당 지역의 개발 제한을 강화하겠다"고 공약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