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내각 인선을 두고 청년이 없는 구태내각이라고 비판해왔지만 6·1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로 내놓은 청년은 한 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8일까지 민주당은 6·1지방선거 17개 광역단체장 후보 중 서울·경북·전북·세종 지역을 제외한 13곳의 후보를 확정했다.

후보 13명의 평균 나이는 60.9세로 이 가운데 청년 후보는 대구시장 후보로 단수공천된 서재헌 전 상근부대변인(1979년생)이 유일하다. 여성 후보는 없다. 아직 경선이 진행 중인 지역의 후보 중에서도 김진애 전 의원을 제외하고는 모두 중년 남성이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후 영입한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청년과 여성을 대거 공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여왔기 때문에 청년과 여성 광역단체장 후보 선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 상황이었다.

윤 당선인의 내각 인선을 두고는 ‘경육남’(경상도 60대 남성) 인선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대통령이 지향해야 할 최고의 가치는 국민통합"이라며 "윤 당선인은 균형과 조화를 '나눠먹기'로 잘못 이해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지방의원 중 청년과 여성에 대한 의무 공천 비율을 30%로 정했지만 이마저도 곳곳에서 내홍이 벌어지고 있다. 박 위원장은 청년·여성 공천 비율을 달성하지 못한 시·도당위원장에게 패널티를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으름장을 놨지만 지방에서는 인물난에 시달리는 데다 의무 공천은 역차별이라는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민주당 전남도당의 기초단체장 경선 후보 중 여성은 김경자 함평군수 예비후보 한 명에 불과했다. 충북도당에서는 공천 심사에서 탈락하거나 경선 대상자로 분류된 제천지역 청년, 여성 기초의원 예비후보들이 잇따라 재심을 요구하고 나섰다.

청년전략선거구로 선정한 서울 강서구와 금천구, 대전 서구, 경기 오산과 광주 등에서는 역차별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뒤늦게 청년전략선거구를 지정해버리면서 사실상 특정 청년 후보를 위한 경선이 됐다는 지적이다.

대전 서구청장 경선의 경우 현재 김인식·송석근·유지곤·이선용 예비후보 등 4명으로 후보가 압축된 상황에서 청년 후보는 유지곤 후보 뿐이다. "특정 후보 밀어주기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자 민주당 대전시당은 청년전략선거구 지정을 철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맹진규 기자 mae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