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시간 끌기만…아주 얕은 노림수"
박홍근 "권성동 몹시 곤혹스럽다고…차린 밥상 뒤집어서야 되나"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25일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도 몹시 조금 곤혹스러운 상황이라고 하더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에 출연해 "권 원내대표도 국정 운영에서 민주당의 협조를 구하기 위해 본인도 한 발치 물러나서 여야 합의를 한 것인데, 당내와 인수위 등의 반발이 생각보다 크다고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여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인근에서 만나 여야가 합의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중재안에 대해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이 검수완박 중재안에 대해 재논의를 요구하는 것을 두고는 "몇 사람이 주장한다고 다 합의해서 밥상까지 차려놨는데 다 뒤짚어야 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약속을 어기고 합의사항을 파기한다면 박병석 국회의장도 결국 민주당의 입장에 서서 이 문제를 처리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 한다"면서 "의장의 심중에는 그런 뜻이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검수완박 의장 중재안을 본회의에 올릴 경우, 박 의장이 당초 여야 합의대로 해당 안건을 상정하지 않겠느냐는 발언으로 해석된다.

박 원내대표는 또 "의장께서도 본인이 제시하고 여야가 합의해 서명하고, 의총을 통해 추인받은 합의안이 법사위에서 처리되어야 본인(의장)도 명분이 생기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준안이 부결될 가능성도 시사했다.

박 원내대표는 "한 총리 후보자는 자료 제출도 하지 않고 인사 청문 기간만 넘기려는 시간 끌기를 하고 있다"며 "아주 얕은 노림수로 볼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인준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될지는 "지금 제기된 의혹만으로 국민 눈높이를 넘어설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다"고 답했다.

조국 전 장관을 두고는 "당시 수사 과정이나 형량이 과연 공정했는지에 대해 생각들이 다양한데 그런 부분까지도 살펴볼 수밖에 없다는 목소리도 있다"면서도 "총선, 대선 과정에서 이 문제(조 전 장관)를 포함해 우리 당의 성찰이 부족하다면 더 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