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 후보자 한덕수 인사청문특위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의원들이 합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무총리 후보자 한덕수 인사청문특위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의원들이 합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오는 25∼26일 예정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일정을 연기하라고 국민의힘에 요구했다.

한 후보자 인사청문특위 소속 민주당·정의당 의원 8명은 24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 후보자의 자료 제출과 인사청문 일정 재조정을 위한 협의에 나서 달라"고 밝혔다. 요구한 자료를 한 후보자가 성실히 제출하지 않아 25~26일로 예정된 인사청문회 진행이 불가능하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한 후보자 측은 개인정보 제공 미동의, 사생활 침해 우려, 서류 보존기간 만료, 영업상 비밀 등을 이유로 자료를 주지 않는다"며 "자료가 부재한 상태에서 청문회를 진행한다면 국민 여러분이 고위공직자를 철저히 검증하라며 국회에 위임해준 권한은 유명무실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에서 일정 연기를 수용하지 않으면 청문회에 불참하겠다는 움직임도 감지된다. 인사청문특위 민주당 간사인 강병원 의원은 "이 상태로 청문회에 참여한다는 것은 허술한 검증에 들러리를 서라는 것이라 25일 예정된 청문회에 참여할 수 없다"며 "지금 청문회 일정 정상 진행은 불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한 후보자가 국회의 엄중한 요구를 책임 있게 받아들여 자료를 충실히 제출하시리라 믿는다"며 "기한을 특정하지는 않았다. 자료 제출이 된다면 하루빨리 청문회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