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지방선거일인 오는 6월 1일에는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도 함께 치러진다. 현역 의원들이 대거 지방선거에 도전장을 던져 최소 5곳에서 최대 10곳에 이르는 ‘미니 총선’이 진행될 전망이다.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6·1 재보선이 사실상 확정된 지역구는 모두 5곳이다. 국민의힘 소속 현역 의원이 있는 지역구가 네 곳,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지역구가 한 곳이다.

국민의힘에서는 경기지사 후보로 공천된 김은혜 의원(경기 성남 분당갑), 대구시장 후보가 된 홍준표 의원(대구 수성을), 충남지사 후보인 김태흠 의원(충남 보령·서천), 경남지사 후보인 박완수 의원(경남 창원 의창) 지역구에서 보궐선거가 치러진다.

민주당에선 강원지사 후보로 이광재 의원이 전략공천되면서 이 의원 지역구인 강원 원주갑이 보궐선거 대상이 됐다.

아직 광역단체장 경선이 진행 중인 민주당의 경우 37명의 예비후보 중 7명이 현역의원이다.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 송영길(인천 계양을), 박주민(서울 은평갑) 의원이 참여하고 있다.

경기지사 후보 경선에서는 안민석(경기 오산), 조정식(경기 시흥을) 의원이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와 경합 중이다. 전북지사에는 안호영 의원(전북 완주·진안·무주·장수), 제주지사에는 오영훈(제주을) 의원이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이들이 각 경선에서 승리할 경우 최대 네 곳이 보궐선거 지역구로 추가된다. 여기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이상직 무소속 의원 지역구(전북 전주시을)도 이 의원에 대한 대법원 확정판결이 이달 중 나오면 재선거가 치러질 전망이다.

정치권에선 지방선거와 함께 재보선 결과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재보선과 정계개편 등이 맞물리면 기존 ‘여소야대’ 판도가 크게 요동칠 수 있기 때문이다.

현 여권에서 이재명 전 경기지사, 야권에서는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 등이 재보선에 출마해야 한다는 ‘거물급 차출론’이 제기되는 배경이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