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출범 이틀 뒤 열리는 美 코로나 정상회의 참석여부에 "검토 중"
"카이스트 입학은 적법"…아들 '자금세탁방지 담당' 보도에 "해당회사 다닌적 없어"·
박진 "위안부 합의는 공식…한일, 피해자 존엄회복에 같이 노력"(종합)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20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기 위해 한일이 같이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준비 사무실 출근길에 취재진이 2015년 위안부 합의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입장을 묻자 "위안부 합의는 한일 간의 공식 합의이며 지금 문재인 정부에서도 그것은 인정하고 있지 않으냐"며 이같이 답했다.

위안부 합의는 피해자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았다는 한국 정부 입장과 약속을 이행하라는 일본 정부 입장이 충돌하면서 그간 양국 갈등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한 구체적 해법을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한일관계를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해왔다.

박 후보자는 오는 24일 일본을 방문하는 한일 정책협의단이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면담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지금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에도 정책협의단을 보낼 가능성에 대해서는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상황을 거론하면서 "중국 내 상황과 여건을 봐서 검토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진 "위안부 합의는 공식…한일, 피해자 존엄회복에 같이 노력"(종합)
미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추진하는 새 대북 결의에 중국과 러시아의 협조를 얻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에 대해서는 "아무래도 중국과 러시아의 역할을 우리가 촉구해야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한반도나 미국, 일본의 문제가 아니라 국제사회에 대한 위협이기 때문에 안보리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다뤄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이 다음 달 12일 화상으로 개최하는 코로나19 대응 정상회의에 한국도 참석을 조율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새 정권이 (5월 10일) 출범하면 이틀 후에 바로 하게 되기 때문에 시간도 봐야 하고 검토할 부분이 있어서 지금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통상기능을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외교부로 이전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는 외교와 통상은 유기적으로 연계돼서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그는 아들이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 합격 직후 이중국적을 포기했다는 보도에 대해 "아들은 미국에서 태어나 미국, 한국 2개 국적을 갖고 있다가 18세가 돼서 국적을 선택해야 해 한국 국적을 선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카이스트 입학은 당시 적법한 절차와 기준에 의해 이뤄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아들이 비즈니스 전문 SNS에 'OK컨설팅'이란 회사에서 '자금세탁모니터' 업무를 맡는 MLRO(Money Laundering Reporting Officer)라고 스스로 소개하고 있다는 TV조선 보도에 대해선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답했다.

외교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 태스크포스(TF)는 이날 오후 출입기자단에 보낸 문자에서 "보도에서 언급한 SNS 게시물은 전혀 모르는 내용"이라며 "후보자의 장남은 OK컨설팅이라는 회사에 근무한 사실이 없고, 동 회사에 대해 전혀 알지도 못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