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김동연 후보 SNS
사진=김동연 후보 SNS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예비후보가 18일 고위공직자들의 전관예우 폐지를 주장하고 나서면서 “저에게도 수차례 ‘전관 영입’ 시도가 있었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이날 자신의 SNS에 올린 <전관예우, 이번엔 폐지합시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문재인 정부 경제부총리 퇴임 후 연봉 10~20억 원대를 제시하거나 심지어 백지수표를 내민 곳도 있었다”고 술회했다.

경제관료 출신인 김 후보는 박근혜 정부에서 기획재정부 2차관과 국무조정실장, 문재인 정부에서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일했다. 그는 “2014년 국무조정실장 퇴임 후 대형 로펌들에서 제의가 쏟아졌다”며 “그걸 피하려고 경기도 양평에 농가 방을 얻어서 6개월 칩거를 했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 경제부총리에서 퇴임한 뒤엔 2년 동안 전국을 돌며 대형 로펌들의 제안을 떨쳐냈다는 것이 김 후보의 설명이다.

그는 “전관예우는 공직자의 청렴을 해칠 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기득권을 강화하게 된다”며 “기득권을 깨지 않으면 우리 사회가 미래로 나아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정부 초대 국무총리로 내정된 한덕수 후보는 4년간 김앤장 법률사무소에서 18억원이라는 거액의 고문료를 받은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김 후보는 “전관예우를 없앨 절호의 기회”라며 “정치권이 전관예우 폐지에 나서주시길 촉구한다”고 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