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초대 법무부 장관으로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을 전격 발탁한 것과 관련해 "그냥 법무부 장관이 아니다"며 "윤석열 정부의 '왕(王) 장관'이자 '황태자'"라고 칭했다.

조 전 장관은 14일 페이스북에 "대통령의 심복 중 심복, 폐지될 민정수석을 겸하는 법무부 장관"이라고 한 후보자 인사를 평가했다. 이어 "검찰 내부 '윤석열 라인'의 새로운 수장으로 기록이 남지 않는 비공식적 수사 지휘를 할 수 있는 법무부 장관"이라며 "검찰 인사권을 가짐은 물론, 민정 수석실 폐지로 다른 부처 고위공직자에 대한 인사 검증 권한까지 법무부 장관"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수사·기소 분리 입법 후 신설될 '중대범죄수사청' 또는 '한국형 FBI'가 법무부 산하로 배치되면 이 역시 총괄 지휘하는 법무부 장관"이라며 "수사·기소 분리 성사와 무관하게 '상설특검',예컨대 '이재명 겨냥 대장동 특검을 발동할 권한을 갖는 법무부 장관"이라고 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조 전 장관은 전날에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금도 윤석열·한동훈 두 사람이 정치적 야심이나 편향 없는 공평무사한 검사였다고 주장하는 '진보' 인사 또는 법조 기자들이 있을 것"이라고 썼다.

한 후보자는 윤 당선인의 검찰 재임 시절 조 전 장관 일가 사건뿐만 아니라 SK 분식회계 사건과 대선 비자금 사건, 현대차 비리 사건, 외환은행 매각 사건,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등을 함께 수사한 최측근 인사로 꼽힌다.

윤 당선인은 전날 한 후보자에 대해 "수사와 재판 같은 법 집행 분야뿐만이 아니라 법무행정 또 검찰에서의 여러 가지 기획 업무 등을 통해서 법무행정을 담당할 최적임자라고 저는 판단했고 절대 파격 인사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