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은 청와대가 문재인 정부의 임기 중 특수활동비 예산을 약 40% 감소했다고 발표한 것을 두고 "국민의 혈세가 김정숙 여사의 옷값에 사용됐는지를 물었는데 동문서답한다"라고 비판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9일 논평에서 "어느 누가 특활비를 많이 쓰고 적게 쓰고를 지적했나"라며 "제대로 된 용처에 사용했다면, 또 국익을 위한 사용이라면 의혹을 제기하지도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허 수석대변인은 "문제는 특활비의 많고 적음이 아닌 과연 국민의 혈세가 사적으로 사용됐는지, 심지어 그것이 영부인의 옷값에 사용됐는지이다"라며 "그마저도 특활비 40% 감축 자랑의 이면에는, 소위 '제2의 특활비'인 특정업무경비 등을 포함하면 전체적인 불투명예산 기준으로 그 수준이 고작 1%에 불과한 것을 40배 가까이 뻥튀기한 국민 기만이 숨겨져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검찰 총장 시절 특활비를 공개하라는 주장은 터무니없거니와 전형적인 물타기 작전"이라며 "적법한 권한을 가진 공직자의 특활비 사용과 권한이 없는 불법 사용 의혹을 어떻게 동일선상에 놓을 수 있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최초 시민단체 등에서 제기된 특활비 문제가 이렇게까지 커진 데에는 무엇보다 청와대와 민주당의 오락가락 해명, 국민 눈속임용 해명이 가장 큰 역할을 했다"라며 "더 이상 반쪽짜리 해명으로 국민을 기만해서는 안 된다"라고 꼬집었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 사진=연합뉴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 사진=연합뉴스
앞서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지난달 31일 김 여사를 향한 특활비 논란이 커지자 "임기 말 청와대의 특활비뿐만 아니라 김 여사의 옷값과 액세서리까지 거론되는 무분별한 의혹 제기에 유감을 표한다"면서 "문재인 정부는 연평균 96억5000만원의 특활비를 편성하고 있는데, 이는 청와대 특활비가 도입된 1994년 이후 역대 정부 최저 수준"이라고 해명했다.

박 수석은 "청와대의 이러한 조치에 따라 정부 각 부처도 특활비 규모를 축소하였는바, 지난 5년간 특활비 전체 규모를 2017년 4007억에서 2022년 2396억으로 40.2% 감축했다"라고 덧붙였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