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7일 주한미군 기지인 평택 '캠프 험프리스'를 방문해 장병들과 '셀카'를 찍고 있다. /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7일 주한미군 기지인 평택 '캠프 험프리스'를 방문해 장병들과 '셀카'를 찍고 있다. / 사진=뉴스1
국군 장병들이 겪는 부조리를 고발해 온 시민단체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육대전)'은 카투사 병사들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휴대전화로 셀카를 찍자 "국군 병사들은 왜 통제하는가"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육대전은 지난 7일 페이스북에 "카투사 병사들은 일과 시간 내 휴대전화 사용이 가능한가"라며 "셀카를 찍는데 국방 모바일 보안은 깔린 것인가. 일과시간 내 휴대전화 사용이 가능하고 앱도 깔려 있지 않다면 국군 병사들은 왜 통제하는가"라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윤 당선인은 이날 경기도 평택에 있는 주한미군 기지 '캠프 험프리스'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카투사 장병들을 만났고, 장병들은 각자의 개인 휴대전화를 사용해 '셀카'를 찍으며 반가움을 표했다.

현재 국군 병사들은 평일 일과시간 이후인 오후 6~9시, 주말에는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9시에만 휴대전화를 사용할 수 있다. 그 외 시간에는 휴대전화를 반납하는 것이 원칙이나 이날 카투사 병사들은 평일 일과 시간 중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었던 것이다.

주한 미군과 함께 복무하는 카투사 병사들은 미군에 준하는 복무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어 국군 장병들의 처우와 꾸준히 비교됐다. 평일 일과 시간이 끝난 뒤 외출이 가능하며, 주말에는 외박을 할 수 있고, 1~2인실에서 생활하고 있다는 점이 주로 거론됐다.

한편 윤 당선인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지난 1일 국방부와 함께 국군 병사들의 휴대전화 소지 시간 확대 방안에 관해 논의했다. 윤 당선인의 대선 공약집 '공정과 상식으로 만들어가는 새로운 대한민국'에서도 병사의 휴대전화 소지 시간과 주말 외출을 확대하겠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