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드베데프 "제재 대상 기업이 미·EU 등의 법원서 법적 조치"
[우크라 침공] 러 국가안보회의 부의장 "해외 자산 압류 시도에 법적 대응"
미국과 유럽 등이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로 러시아 기업·기업인을 무더기로 제재한 가운데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이 러시아 자산에 대한 압류 시도에 대한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메드베데프 부의장은 텔레그램에 올린 글에서 "제재 대상 기업이 미국, 유럽연합(EU) 등의 법원에서 법적 조치를 할 것"이라면서 "적들은 법원에서 많은 사건을 마주하게 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러시아 기업인에 대한 제재가 종교재판 같다고 비판했다.

2008~2012년 대통령을 지낸 메드베데프 부의장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의장인 국가안보회의에서 푸틴 대통령에게 안보 문제를 자문하고 있다.

그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텔레그램을 통해 대(對)러시아 제재에 반발하는 협박성 발언을 해왔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미국, EU 등은 러시아가 지난 2월 말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자 러시아 국영은행, 무기 제조업체를 비롯해 러시아에서 가장 부유한 기업과 기업인들을 겨냥한 제재 조치를 했다.

메드베데프 부의장도 이날 EU, 영국 등이 발표한 제재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대러시아 제재에는 자산 동결이 포함돼 있다.

여기에는 러시아 재벌인 로만 아브라모비치가 보유한 첼시 구단 및 철강회사 에브라즈 주식도 해당된다.

또 신흥재벌(올리가르히)과 관련된 호화 요트나 비행기의 이동도 금지돼 있다.

영국의 경우 자산이 동결될 경우 소유주가 해당 자산 매매 등을 통해 경제적 이득을 볼 수 없게 된다.

다만 법적으로 몰수되는 것은 아니다.

러시아는 과거 영국 법원에서 횡령한 돈이 매입에 동원됐다는 이유를 내세워 세르게이 푸가체프의 영국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는 데 성공하는 등 다른 나라 법원 시스템을 능숙하게 활용하고 있다고 가디언은 평가했다.

한때 '푸틴의 금고지기'로 통했던 푸가체프는 신변위협 등의 이유로 2011년 러시아를 탈출한 인사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