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이기려면 돈 필요, 돈 만들어올 테니 인사권 달라고 했다"
'휴대전화 요금 청구지 변경' 지지율 상승 편법도…경찰 "내사 착수"
이중선 전주시장 예비후보 "정치 브로커가 시청 인사권 요구"(종합)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중선 전주시장 예비후보가 7일 "정치 브로커로부터 (당선 시) 시청 인사권을 요구받았다"고 폭로했다.

이 예비후보는 이날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에서 이기려면 후보가 돈을 만들어와야 하는데, (브로커가) 기업으로부터 그 돈을 받을 수 있는 권한을 달라고 했다"고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브로커는 시청 국·과장 자리가 120개가 넘는데 그 자리를 왜 못 주느냐고 했다"면서 "요구한 인사권은 주로 이권과 연계된 건설, 산업 쪽이었다"고 털어놨다.

이 예비후보는 "시정 목표 실현을 위해서 인사권은 매우 중요하다"며 "인사권을 공유하자고 제한하길래 '그럴 거면 직접 출마하라'고 응수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 활동을 시작한 지난해 5월부터 브로커들에게 시달리기 시작했다"며 "처음엔 장난인 줄 알았으나, 시간이 갈수록 자신들의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집요하게 나를 압박했다"고 강조했다.

이 예비후보는 이러한 대화를 녹취록 형태로 보관 중이며 정치 브로커들의 활동이 담긴 다른 녹취록도 확보했다
고 했다.

그는 기형적인 여론조사 방식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이 예비후보는 "(브로커는) 지지율을 높일 수 있는 방편도 일러줬다"며 "통신사 콜센터에 전화해서 주소지를 특정 지역으로 옮기겠다고 하면 해당 지역 거주자가 되고, 이를 바탕으로 여론조사 업체가 그 지역에 살지 않는 사람에게 전화를 걸게 된다"고 지적했다.

특정 후보의 지지자들이 대거 후보자의 지역으로 휴대전화 요금 청구지를 바꾸면 여론조작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 "권리당원 50%, 여론조사 선거인단 50%로 정한 현재의 경선 방식은 조직을 만들라는 말이고 조직을 만들려면 돈을 쓰라는 이야기"라면서 경선의 문제점도 강조했다.

이중선 전주시장 예비후보 "정치 브로커가 시청 인사권 요구"(종합)
이 예비후보는 "브로커들은 돈과 조직을 앞세워 정치인들에게 접근하고, 정치인들은 그들을 이용하는 악순환의 고리를 반드시 끊어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들의 신세를 지지 않아도 선거를 치를 수 있다"며 "진정 시민을 위한다면 그들과 손잡지 말고, 시민에게 돌아갈 이익을 브로커들에게 나눠주지 말자"고 전주시장 예비후보들에게 제안했다.

이 예비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을 끝으로 예비후보를 사퇴했다.

그는 "후보직을 유지한다면, 녹취록 공개가 낮은 지지율을 뒤집기 위한 얄팍한 수로 인식될 수 있다"며 "정치는 대의명분에 충실해야 한다.

그 때문에 불의와 타협해서 갈 수는 없다"고 말을 맺었다.

이에 경찰은 정치 브로커와 기형적 여론조사 방식에 대한 내사에 착수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 예비후보가 기자회견에서 언급한 내용을 토대로 내사에 착수한 것은 맞다"면서도 "추후 녹취록을 확보해 여러 의혹들의 실체를 파악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