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이 한동훈 검사장의 검언유착 사건(채널A 사건) '무혐의 처분' 계획을 세운 것에 대해 "당선인 최측근에 면죄부를 상납한 것"이라고 6일 비판했다.

윤호중 공동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검찰이 한동훈 검사장을 무혐의로 처분하기로 했다는데 법과 원칙을 저버린 대단히 불공정한 처사"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검찰은) '윤핵관'을 검찰 핵심 요직에 앉히려 미리 짜놓은 각본대로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최강욱 의원은 MBC 라디오에서 "무혐의로 처분한다는 보도가 나오는데, 그런(무혐의) 결론을 원하는 측에서 흘리는 이야기일 수 있다"며 "특정인을 중심으로 한 수사가 왜 매번 이런 식으로 결론부터 정해놓고 언론플레이를 하는 것인지 제대로 사실관계를 확인해가면서 짚어봐야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 의혹 수사와 관련해서 "학력 위조 의혹은 지금 전혀 수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이런 점까지 종합해서 보면 검찰 왕국을 공언한 후보가 당선되니 검찰의 움직임이 예상대로 정치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우려가 생길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조정식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이 '실세 눈치 보기', '자기 식구 봐주기' 수순으로 가는 모양새"라며 "한 검사장의 휴대폰 포렌식 조사는 결국 이뤄지지 못했는데, (다른) 범죄자들에 대한 수사도 이렇게 무혐의로 종결할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이선혁 부장검사)는 지난 4일 채널A 사건 관련 수사 경과와 향후 사건 처리 계획 등을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에게 공식 보고했다. 수사팀은 한 검사장을 무혐의 처분 해야 하는 이유에 관해 상세하게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중앙지검은 "증거분석 상황과 관련 법리 등을 종합해 신속하게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