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혜 국민의힘 의원. / 사진=뉴스1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 /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을 지낸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6일 오는 6월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 김은혜는 대한민국 국민이자, 경기도민의 한사람으로서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출마 회견에서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등 지난 경기도정에서 불거진 논란들을 집중적으로 비판하면서 '공정한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윤석열의 입'으로 활동해온 김 의원은 윤 당선인과 '원팀'을 이뤘다는 점도 내세우면서 중앙정부와의 긴밀한 협치를 위한 준비가 됐다고 어필했다.

김 의원은 "1995년 23살 기자였던 저는 사고의 진실을 찾기 위해, 삼풍백화점 붕괴 현장의 잔해더미로 들어가 부실 공사의 진실을 밝혀냈다"며 "오늘 그때의 간절함을 안고 여러분 앞에 섰다. 진실을 찾았던 그 마음으로 새로운 대한민국과 경기도의 길을 찾겠다"고 했다.

김 의원은 "지난 3월 9일 위대한 국민께서 불공정과 몰상식, 무능과 부패로 얼룩진 민주당 정권을 심판했다. 이것은 국가 정상화의 시작점"이라며 "지난 기간 더불어민주당은 청와대와 의회,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를 거머쥐고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둘러 부동산은 폭등했고 양질의 일자리는 줄어들었다. 국가부채는 1000조를 돌파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어 "이번 경기도지사 선거는 이재명의 시대를 지속하느냐, 극복하느냐를 묻는 선거다. 무능하고 부패한 민주당 정권이 경기도에서 권력을 연장하느냐, 중단하느냐를 묻는 선거"라며 "공직자는 자기 일에 책임을 져야 한다. 단군 이래 최대 치적이라고 자랑했던 대장동 사업은 어느새 단군 이래 최대 사기극이라고 불리고 있다. 3억5000만 원 투자해서 8000억 원을 돌려받았던 이 거대한 잭폿의 설계자는 누구인가. 대대적으로 홍보하던 지역화폐의 본질은 '세금깡'이었고, 이마저도 측근 비리 의혹으로 얼룩져 있다"고 했다.

"공정한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강조한 김 의원은 "예산부터 공정해야 한다. 경기도 지역 내 총생산은 486조 원으로 서울보다 46조 원이 많지만, 경기도 예산은 33조 원으로 서울보다 11조 원이 적다"며 "중앙정부에 당당하게 요구해 경기도의 기여도에 걸맞은 국고지원을 확실하게 받아오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혈세 역시 공정하게 집행하도록 하겠다.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단체의 이권 카르텔을 철저하게 감사하고 부당이익을 환수해 도민의 혈세를 지켜낼 것"이라며 "인사도 공정하게 하겠다. 민주당, 시민단체, 지방자치단체에 오가며 경력 변검술(變瞼術)을 일삼았던 인사를 확실하게 검증할 것"이라고 했다.

'국가 간 공정'도 강조했다. 김 의원은 "경기도 내 외국인 부동산 소유와 투표권에 있어서 국가 간 '상호주의 원칙'을 적용하겠다. 어떤 나라에서 우리 국민이 부동산을 소유할 수 있고,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다면, 우리 역시 이를 허락해야 한다"며 "그러나 어떤 나라에서 우리 국민이 부동산을 소유할 수 없고, 투표권을 행사할 수 없다면, 우리 역시 이를 제약해야 한다. 이와 같은 상호주의 원칙은 주권국가로서 당연한 태도"라고 했다.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 / 사진=뉴스1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 / 사진=뉴스1
김 의원은 경기도 경제 발전안과 관련해선 규제 완화 기조를 밝혔다. 그는 "서울과 함께 수도권으로 묶여있었던 경기도의 과도한 규제를 과감하게 풀어, 미래산업을 선도 기업들을 유치하겠다"며 "세계 일류 기업이 몰려있는 경기도는 대한민국의 실리콘밸리라고 할 수 있다. 판교, 동탄, 광교와 같은 기업도시를 더욱 많이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선 "대장동 같은 특혜 개발은 더 이상 없다. 경기도시공사가 공급하는 주택뿐만 아니라 LH의 경기도 내 3기 신도시, 경기도 내 시군의 20여 개 개발공사가 추진하는 모든 개발사업의 주택 분양 원가를 공개하겠다"며 "부동산 문제 해법은 공급 확대, 대출 완화, 세제 경감이다. 새 정부는 이러한 정책 방향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중앙정부의 부동산 개혁은 경기도의 발전 전략과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서민 주거 안정과 지역발전을 함께 이룰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아울러 ▲경기도 내 모든 역세권 집중 개발 통한 직주근접형 주택 공급 확대 ▲경기 북부 규제 완화 및 신산업 유치 ▲경기 남부 연구·개발 지원 벨트 구축 ▲GTX A·B·C 노선 연장 및 D·E·F 노선 신설 확장 등도 약속했다.

김 의원은 윤 당선인과 오세훈 서울시장과의 인연도 강조했다. 그는 "저는 국민의힘 의원으로서 지난 대선과 보궐선거에서 윤석열 당선인, 오세훈 시장과 호흡을 맞춰왔다. 이미 저희는 원팀"이라며 "경기도의 발전과 서울의 발전, 나아가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긴밀하게 협치할 자세와 준비가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는 국민과 당의 과분한 사랑을 받은 정치인으로서 공정하게 경쟁하고, 능력으로 평가받고, 결과에 책임지는 사람이 되겠다"며 "저는 어려운 도전을 피하지 않겠다. 우리 앞에 놓여있는 수많은 개혁과제를 정면 돌파하겠다. 경기도의 '철의 여인'이 되겠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