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은 위의 지시 이행하는 경제공무원 출신, 저는 늘 해법 제시"
"김은혜 출마 대환영…윤 당선인이 후보 중 누구를 지지하지는 않을 것"

6·1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은 5일 "이재명 전 지사의 잘된 정책은 확실히 계승하고 잘못된 부분은 분명히 개혁하겠다"고 밝혔다.

유승민 "이재명 잘된 정책 계승하고 잘못된 부분은 개혁"
유 전 의원은 이날 국민의힘 경기도당에서 열린 경기지역 기자간담회에서 "도민들이 가장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일자리·주택·교통·복지·교육 및 보육 등 5가지 문제에선 획기적인 개혁을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 전 지사의 잘한 정책으로 공공산후조리원, 코로나19 대응, 지역화폐 등을 꼽은 뒤 기본주택 실험 등 부동산 정책을 대표적인 잘못된 정책으로 들었다.

그러면서 "23년째 정치를 해오며 조그만 비리에도 연루되지 않았다.

경기도 행정을 깨끗하고 바르게 하고, 부정부패·무사안일이 없도록 공직사회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것"이라며 각종 의혹에 휩싸인 이 전 지사와 차별화하기도 했다.

유 전 의원은 여론조사에서 함께 선두권에 있는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표에 대해서도 문재인 정부의 초대 경제부총리를 한 만큼 부동산 문제에 책임이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김 대표가 참 훌륭한 분인데 위의 지시를 이행하는 '경제공무원'이었고, 저는 늘 해법을 제시하는 '경제정치인'이었기에 굉장히 다르다"며 비교우위를 내세웠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변인직에서 사의를 표해 경기도지사 출마가 점쳐지는 같은 당 김은혜 의원에 대해선 "출마를 결심하고 발표한다면 대환영"이라며 "국민의힘이 어려운 곳에서 경선 과정이 뜨겁고 치열하고 제대로 붙는 이미지를 드리는 게 나쁠 게 하나도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윤석열 당선인의 의중이 김 의원에게 있는 것 아니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유 전 의원은 "출마 선언 당일 저녁에 당선인께 전화를 드렸더니 덕담과 함께 응원하겠다고 말씀하셔서 만약 후보가 되면 정책들에 대해 긴밀히 협력 부탁드리겠다고 했다"며 "당선인의 생각은 제가 알 수 없으나 여러 후보 가운데 누구를 지지하거나 하시진 않을 거로 본다"고 답했다.

차기 대선 출마와 관련해서는 "5년 뒤 대선에 대해 누가 알겠냐"면서도 "4년간 (도지사를) 잘하면 가능성이 열리는 것이다.

그 부분은 오픈으로 두겠다"고 했다,
유 전 의원은 경기도지사 출마 이유에 대해 "일하러 왔다.

경기도의 문제를 해결해 드리는 히딩크 같은 해결사가 되고 싶다"며 "험지의 어려운 선거에서 이기는 것이 당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연합뉴스